탄산수의 부작용 7가지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탄산수는 말 그대로 탄산이 녹아 있는 물로써, 그냥 먹기도 하지만, 시럽과 과일, 음료 등에 얼음을 넣어서 마시기도 합니다. 탄산수는 탄산음료와 비교하면 당분이 전혀 들어가 있지 않아 탄산 특유의 청량감과 톡 쏘는 느낌을 원하는 사람들이 주로 구매하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는 칼로리가 낮고, 몸에 좋다는 소식이 많아 많은 사람이 탄산수를 물 대신에 마시고 있는데, 이러한 탄산수에도 다양한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탄산수의 부작용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탄산수 부작용

    탄산수는 탄산음료에 있는 설탕 성분이 전혀 없어 훨씬 건강하지만, 그래도 부작용은 존재하는데요, 다음으로 탄산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역류성 식도염 : 탄산수에는 이산화탄소가 녹아있는데요, 이러한 이산화탄소는 산성 성분이라, 섭취 후 위로 들어가게 되면 위 내부 식도의 괄약근 기관이 약해지게 되고, 이로 인해 음식물과 위산이 역류하는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 위가 안 좋거나 위산 분비가 활발한 사람은 탄산수를 마시는 것을 자제해야 합니다.
    2. 치아 부식 : 탄산수의 산도는 제품마다 다르지만, 보통 pH 3에서 4 정도이며, 이는 치아의 법랑질을 녹이는 산도인 pH 5. 보다 한참 아래이므로, 탄산수를 많이 먹게 되면 치아가 부식되고, 이로 인해 충치가 발생하는 등 구강 건강에 부정적입니다.
    3. 알코올 흡수 촉진 : 탄산수에 알코올을 섞어 마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는 탄산수에 들어있는 탄산 성분이, 알코올의 흡수를 촉진해 간에 부담을 주게 되므로, 되도록 탄산수에 알코올을 섞어 마시는 것을 자제해야 합니다.
    4. 소화 불량 : 탄산수를 마시게 되면 트림이 나오는 등 소화가 잘되고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고 믿는 사람이 많이 있지만, 탄산수를 먹는 것은 위 운동과 소화효소에 어떠한 작용도 하지 않고, 오히려 위액을 묽게 만들어 소화를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5. 피부 자극 : 탄산수가 피부에 좋다는 소식이 들려오자, 탄산수로 세안을 하거나, 탄산 성분이 들어간 화장품이 나오는 등 많은 사람이 탄산으로 피부관리를 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탄산 성분을 민감성 피부의 사람이 사용하게 되면 탄산으로 인한 피부 자극으로 피부에 울긋불긋한 발진이 생기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6. 식욕 자극 : 탄산수는 배고픔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그렐린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탄산수를 먹게 되면 식욕이 자연스럽게 자극이 되게 되고, 그 결과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어 체중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7. 알약과 함께 복용 자제 : 탄산수와 약을 함께 먹는 경우 탄산수의 산성 성분에 의해 알칼리성 약물의 흡수를 감소시키고, 특정 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울렁거림과 메스꺼움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약이 조기에 분해되어 약효가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탄산수와 알약은 함께 복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마치며

    탄산수는 특유의 청량감과 시원함으로 많은 사람이 물 대신 섭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음식이 그렇듯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본인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위와 간이 좋지않거나, 구강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들은 섭취를 자제해야하며, 소화나 다이어트를 위해 탄산수를 마시는 것 또한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았으므로 너무 맹신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탄산수의 부작용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