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 잘 되는 방법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바깥 외출을 잘 하지 않는 요즘, 집에서 운동을 하지 않고 식사를 했을 때 속이 더부룩 하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경험을 하실 때가 많이 있으실 겁니다. 그럴 때는 소화제를 먹거나 손을 따는 것으로 일시적인 효과를 볼 수 있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약물에 의존하거나 손을 따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입니다.

    손을 따는 행위는 민간요법으로써 손을 따는 바늘이나 침을 소독하지 않고 손을 따게 된다면 감염이 일어날 수 있고 패혈성 쇼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혈관이 형성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어린아이가 체했을 경우 손을 따지마시고 가까운 병원이나 응급실을 방문하는 편이 좋습니다.

     

    오늘은 평소 어떤 행동을 통해 소화가 잘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화 잘 되는 방법

    1.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먹고, 충분히 침(아밀라아제)를 고루 묻힌 후 목으로 넘깁니다.

    음식은 본인의 나이만큼 씹으라는 말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장기들의 기능이 잘 발휘되지 않으며 이로인해 소화기 또한 기능을 잘 발휘하지 못하게됩니다. 이로인해서 속이 더부룩하거나, 체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요 이 현상을 줄이기위해서 음식물을 꼭꼭 씹어 침을 고루 묻힌 후 넘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음식물을 씹고있는 동안 다른 음식을 넣지말고, 음식물을 다 넘긴 후 다른 음식물을 입안에 넣어주는 것이 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먼저 씹고있던 음식물과 나중에 들어온 음식물을 한꺼번에 넘겨버리기 때문에, 체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2. 빠른식사와 과식은 금물

    단순하지만 가장 지키기 힘든 것 중 하나가 과식입니다. 음식을 먹는 과정에서 빨리 음식을 먹게되면 포만감은 늦게 쌓이게 되므로, 그만큼 과식을 하게 됩니다. 과식을 하게 되면 그만큼 속이 더부룩해지고 이로인해 체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식사시간은 30분 이상 해야하며, 식사를 마친 후에 격렬한 운동을 하면 안되고, 10분정도는 앉아서 휴식을 취해야합니다. 이 10분동안 소화효소가 나와 위의 소화를 도와줍니다.

    3. 밥 먹고 바로 눕거나 자는 행동을 하면 안됩니다.

    식사를 마치고 하는 행동 중 가장 나쁜 행동이 바로 식사를 마치고 바로 눕는 행동입니다. 밥 먹고 바로 누우면 위산이 목으로 넘어와 역류성 식도염이 생길 수 있으며 위산이 역류하게 되면 식도에 엄청난 무리를 주게 되며 이로인해 답답하고 체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식사후 최소 1시간은 앉거나 서있어야하며 잠들기 전 야식을 먹거나 야식을 먹은 후 바로 자는 행동 또한 피해야합니다.

     

    4.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줍니다.

    소화가 잘 되게 하는 방법은 바로 위에 무리를 주지 않는 것입니다. 맵거나 짠 음식과 튀기거나 기름진 음식, 초콜릿과 탄산음료 등은 위에 엄청난 무리를 주게 됩니다. 이로인해 위산이 역류하는 등 많은 부작용이 생깁니다. 잦은 음주를 지양하는 등 일상생활의 습관을 개선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소화 잘 되게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