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증을 유발하는 음식과 해소하는 음식은?
- 건강 관리/건강
- 2021. 8. 8.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수분 섭취는 인간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꼭 해야 하는 과정으로써, 수분 섭취를 전혀 하지 않는다면 수일 내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적당한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인간은 수분 섭취가 필요하면 갈증이라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갈증은 대부분 수분을 포함한 음식을 섭취하면 되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물입니다. 신체의 70% 이상이 물로 이루어져 있을 정도로 인간은 물 없이는 살 수 없습니다. 물을 먹게 되면 대부분의 갈증은 해소되는데요, 하지만 이렇게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음식이 있는가 하면, 오히려 갈증을 유발하는 음식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갈증을 유발하는 음식과 갈증을 해소하는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갈증을 유발하는 음식은?
음식 섭취를 하면 오히려 갈증을 유발하여 물을 찾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그렇다면 갈증을 유발하는 음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지나치게 짠 음식 : 흔히 짠 음식을 먹게 되면 갈증이 유발되어 물을 많이 마시게 되는데요, 그 이유는 체내 삼투압과 연관이 있습니다. 신체는 항상 삼투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려고 하는데, 짠 음식에는 나트륨 같은 무기염류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혈액의 삼투압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신체는 증가한 무기염류만큼의 물을 흡수하기 위해 갈증이 난다는 신호를 보내게 되고, 물을 마셔 다시 체내 삼투압을 유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 탄산음료 : 여름철 더운 날씨에 짜릿함과 청량감을 느끼기 위해 탄산음료를 마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물론, 탄산음료에는 일정량의 수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마시게 되면 일시적으로 갈증이 해소되기는 하지만 탄산음료에는 당분이 많이 들어있어 수분의 흡수가 잘되지 않고, 당분으로 인해 삼투압이 높아져 갈증이 생기는 것은 물론이고, 탄산음료에 들어있는 카페인 성분이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오히려 탈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맥주 : 흔히 목이 마를 때 맥주를 마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맥주를 마시게 되면 일시적으로 청량감과 짜릿함으로 인해 갈증이 해소되는 것 같이 느껴지지만, 맥주를 마신 다음 날 오히려 갈증이 유발되는데, 그 이유는 맥주에 들어있는 알코올 성분이 이뇨 작용을 하여 신체의 수분을 앗아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지나친 음주는 갈증 유발할 수 있으니 적당히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오렌지 주스 : 오렌지 주스뿐 아니라, 포도 주스와 같이 과일이 들어간 주스의 경우 많은 사람이 건강에도 좋고 갈증 해소에도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시중의 이러한 과일 주스들은 당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체내 삼투압이 높아져 오히려 더욱 갈증을 유발합니다. 그러므로, 건강한 주스를 먹고 싶으시다면 집에서 과일을 직접 갈아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카페인 음료 : 여름철 갈증을 해소하고자 커피와 녹차, 드링크제 등의 음료를 마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음료들에는 카페인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카페인 성분은 이뇨 작용을 촉진하여 체내의 수분을 앗아가므로 오히려 갈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이온 음료 : 격한 운동 후 이온 음료를 마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물보다 이온 음료의 흡수가 빠르다는 것 때문인데요, 하지만 이온 음료와 물의 흡수 속도는 비슷한 수준이며, 이온 음료에 있는 당분에 의해 오히려 갈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갈증 해소에 좋은 음식
이상으로 갈증을 유발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갈증을 해소하는 음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미지근한 물 : 갈증을 해소하고 싶으시다면, 가장 간단하게 물을 마시면 됩니다. 그리고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온도의 물이 좋은데요, 그 이유는 차가운 물이 체내에 들어가게 되면 신체는 차가운 물을 일정 온도로 데우기 위해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고, 이 과정에서 수분이 손실되게 됩니다. 그러므로 적당히 미지근한 물을 먹는 것이 체내 수분 흡수에 좋습니다.
- 수박 : 수박의 90% 이상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박을 먹게 되면 갈증이 빨리 해소되는데요, 수박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노화를 방지하고 이뇨 작용을 촉진하여 체내 노폐물 제거에도 도움을 줍니다.
- 오이 : 흔히 등산으로 지친 몸과 갈증을 달래 주는 채소로는 오이를 많이 떠올리게 되는데요, 오이는 수분이 많아 갈증 해소에 도움을 주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또한,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 오미자차 : 오미자는 단맛, 쓴맛, 신맛, 매운맛, 짠맛이 모두 느껴진다고 하여 오미자라고 불리는데요, 이 오미자에서 가장 강하게 나타나는 신맛을 내는 구연산은 땀샘을 수축시켜 땀 분비를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땀 분비가 줄어들게 되면 그만큼 체내 수분 손실이 적게 되므로 갈증이 덜 유발되며 더위를 해소하는 데도 좋습니다. 오미자를 차로 만들어서 마시게 되면 단순히 갈증을 일시적으로 해소하는 것이 아니라, 체내에서 수분을 생성하여 갈증을 멈추므로 엄청난 효과가 있습니다.
마치며
사람의 신체는 70% 정도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을 정도로 수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러므로 적절한 수분 섭취를 하지 않으면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 있는데요, 특히 무더운 여름철 과도한 땀 분비로 인해 체내에 수분이 부족한 상황이 많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럴 때는 체내 수분 흡수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되, 오히려 갈증을 유발하는 음식의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갈증을 유발하는 음식과 갈증을 해소하는 음식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건강 관리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MSG가 해롭다고 인식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0) | 2021.08.10 |
---|---|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좋지 않은 음식 3가지 (0) | 2021.08.09 |
변비를 유발하는 음식과 변비에 좋은 음식은? (0) | 2021.08.08 |
남성 갱년기 증상은? (0) | 2021.08.07 |
얕은 수면에서 찾아오는 가위 눌림 예방방법은? (0) | 2021.08.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