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10가지와 좋지 않은 음식 3가지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작년 발생한 코로나 19로 인해 바깥 외출이 제한된 시기에 외식과 회식이 줄어들어 가족들과 친척, 지인들과의 모임이 줄줄이 취소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19 백신의 1차 접종률이 30%를 육박하는 등 우리의 일상을 되찾을 날도 얼마 남지 않았는데요, 코로나 19가 종식된다면 많은 사람이 술자리를 갖게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친 음주는 그 당시에는 즐겁지만, 건강에 좋지 않고, 그다음 날 숙취로 괴로워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런 음주로 인한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은?

    사람마다 술을 먹고 난 뒤 다음 날 숙취 해소를 위해 먹는 음식은 다양한데요, 그렇다면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토마토 : 토마토는 음주 시 체내로 들어오는 알코올이 분해되는 과정에서 나오는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독성 물질을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로 인해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음주하게 되면 체내의 수분을 빼앗기게 되는데, 토마토의 신맛을 내는 역할을 하는 구연산이 피로 회복와 갈증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2. 헛개나무 열매 : 헛개나무 열매에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암펠롭신, 호베니티스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러므로 숙취로 인한 구역질과 두통 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음주로 인해 피로해진 간의 재생능력을 높여주어 간 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3. 꿀물 : 음주를 과하게 하면, 알코올이 체내에서 분해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NADH가 포도당의 합성을 방해하여 일시적으로 혈당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혈당이 떨어지게 되면 구역질과 두통, 현기증 등이 나타나게 되는데 꿀물을 먹게 되면 떨어졌던 혈당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숙취가 줄어드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콩나물국 : 과음한 다음날 숙취 해소를 위한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가 바로 콩나물국인데요, 이 콩나물의 잔뿌리에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아스파라긴산은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나오는 독소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므로, 숙취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그러므로, 숙취 후 콩나물국을 끓일 때는 콩나물의 잔뿌리를 다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북엇국 : 콩나물국 다음으로 숙취 해소를 위해 많이 먹는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북엇국입니다. 북어에는 메티오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메티오닌이라는 성분 또한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나오는 독소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6. 카레 : 카레는 대표적인 장수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카레는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되는데, 강황에 들어있는 커큐민이라는 성분이 알코올 섭취로 인해 간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여 간 기능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카레는 구역질과 두통, 현기증 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오이 : 오이는 수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음주 후 체내에 부족한 수분을 보충하는데 효과적일 뿐 아니라, 알코올 섭취로 인해 체내에 쌓인 열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며, 이뇨 작용을 도와 체내에 남아있는 알코올 성분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여 숙취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8. 바나나 : 바나나는 알코올 섭취로 인해 떨어진 체내의 혈당을 높이는 역할을 하여 두통과 현기증, 구토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알코올 섭취로 인해 손상된 위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여 메스꺼움, 소화불량 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9. 달걀 : 달걀에는 시스테인이라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알코올이 분해되면서 나오게 되는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독소를 분해하는 효과가 있고, 알코올 섭취로 인해 손상된 위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므로 음주 전 미리 먹어두면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10. 아스파라거스 : 아스파라거스는 그 명칭에도 나와 있듯이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에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은 콩나물의 약 50배 정도라고 합니다. 아스파라긴산은 알코올을 분해할 때 나오게 되는 아세트할데히드를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므로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숙취 해소에 좋지 않은 음식

    많은 사람이 본인의 숙취 해소 방법 하나쯤은 가지고 있지만, 적절하지 못한 방법으로 인해 오히려 부작용을 겪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그렇다면 숙취 해소에 좋지 않은 음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라면 : 술을 마신 뒤 다음날 해장을 하기 위해 라면을 먹는 사람들이 많이 있는데요, 숙취 해소를 하기 위해 라면을 먹는 행위는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라면은 기본적으로 염분이 높은데, 알코올 섭취로 인해 부족한 체내 수분을 더욱 감소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라면에 고춧가루를 넣어 먹게 되면 알코올로 인해 손상된 위 벽에 더욱더 부담을 주므로 위염과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커피 : 커피에 있는 카페인 성분이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알코올 섭취로 인해 부족한 체내 수분을 더욱더 부족하게 만들게 되어 심하면 탈수 현상까지 올 수 있습니다.

    3. 치즈 : 치즈는 산성 식품으로 알코올로 인해 산성 상태가 되어 있는 위 벽을 자극하여 손상시켜 위염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숙취 해소에 좋지 않습니다.

     

    마치며

    적당한 술을 마시게 되면 기분 전환과 친목 도모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과음하게 되면 건강에 좋지 않을뿐더러 그다음 날 숙취로 인해 고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술을 마시게 된다면 술을 너무 급하게 마시거나, 빈속에 마시는 행위는 건강을 해치기 때문에 천천히 안주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과 좋지 않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