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 오르기 효과는?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최근 발생한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본인의 체중이 증가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사람이 다이어트를 결심하는데 코로나 19로 인해 바깥 외출과 헬스장의 방문이 꺼려지고, 집에서 운동을 하는것도 난감한 상황에서 가장 많이 생각하는 것이 계단을 오르내리는 운동입니다. 아파트에 산다면 아파트 계단을 이용하면되고, 아파트에 살지 않는다면 인적이 드문 장소나 건물의 계단을 이용하면 되므로, 코로나 19 감염에 대한 우려가 상대적으로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계단 오르기에도 장점과 부작용이 있는데요, 다음으로 계단 오르기 효과와 바른자세로 계단 오르는 방법, 계단 오르기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단 오르기 효과

    계단 오르기는 특별한 운동기구가 필요한 다른 운동과는 달리 오직 본인의 두 다리만 있으면 되는 간단한 운동이라,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 시대에 운동 방법으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계단 오르기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칼로리 소모 : 계단 오르기는 상당히 힘든 운동으로, 적은 시간에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계단 오르기와 걷기 운동을 비교해보면, 30분 걷기를 통해 소모하는 칼로리를, 계단 오르기는 15분만에 소모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단시간에 칼로리를 소모하기 좋은 운동이라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계단 1층을 오를 때, 5~7kcal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 유산소 운동과 무산소 운동 : 계단 오르기는 유산소 운동과 동시에 무산소 운동 즉, 근력운동까지 되는 운동입니다. 계단 오르기를 하게 되면 엉덩이와, 허벅지, 척추등의 하체 근육을 발달시키는데 효과적이고, 근육량이 증가하게 되면 신체의 기초대사량이 올라가고,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에너지를 더욱 많이 소비하므로 체중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 당뇨병 예방 : 허벅지 둘레 굵기에 대한 연구 결과, 허벅지 둘레 굵기가 굵은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당뇨병 발병 위험이 낮게 나왔습니다. 계단 오르기는 허벅지 근육을 많이 쓰게 되는 대표적인 운동이며 혈당 수치와 인슐린 저항성을 낮춰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허리 둘레 감소 : 계단 오르기는 중성 지방을 제거하여 뱃살과 허리둘레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심폐지구력 향상 : 계단 오르기는 걷기보다 심폐지구력 향상에 뛰어난 운동으로, 폐활량을 늘리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질환과 심장병 등에 도움을 줍니다.
    • 균형감각 향상 : 계단을 오르내리게 되면, 척추와 엉덩이, 골반, 허벅지 근육등이 발달하게 되고, 이로인해 균형감각이 자연스럽게 향상되게 됩니다.
     

    바른자세로 계단오르는 방법

    무턱대고 계단을 오르게 되면, 오히려 관절이나 근육에 무리가 오게 되어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계단을 오를 때 앞꿈치만 바닥에 닿게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습관은 하체 근육과 아킬레스건등에 무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발바닥 전체가 계단을 닿게하여 체중을 분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를 구부리고 계단을 오르게 되면 척추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허리를 세워 계단을 오르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와 마찬가지로 팔을 자연스럽게 흔들어주고, 엉덩이 근육에 자극이 되도록 오르는 것이 좋습니다.

     

    계단오르기 문제점

    계단오르기는 유익한 운동이지만, 상당히 힘들고 어렵기도 합니다. 이러한 계단 오르기는 많은 문제점이 있습니다. 계단오르기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먼지 흡입 : 계단 청소를 자주하는 건물이라면 상관이 없지만, 사람들이 자주 오르내리는 계단 특성 상 청소가 제대로 되지 않아 먼지가 많이 쌓여있을 수 있습니다. 계단은 환기 또한 잘 되지않으므로, 운동 시 가쁜 숨을 몰아 쉬게 되면 먼지 또한 들이마시게 되므로, 기관지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 슬개골 연골연화증 : 관절은 소모품이라고 합니다. 그 뜻은 오래쓰면 오래쓸 수록 그 기능이 저하된다는 뜻인데요, 무릎 관절 또한 무리하게 사용하게 되면 연골이 탄력을 잃게 되는 슬개골 연골연화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평소 무릎 건강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계단오르기를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어지럼증, 구토, 탈수증상 : 날씨가 더운 여름철 코로나 19로 인해 마스크까지 낀 채로 계단을 오르게 되면 환기가 잘 되지않는 계단 특성 상 더위를 먹을 수 있고, 어지럼증과 구토, 헛구역질이 발생할 수 있고, 심하면 탈수증상이 나타나므로 중간중간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무릎 통증 : 계단을 오른 뒤, 내려오게 되면 본인의 체중의 5배에 달하는 하중이 무릎에 실리게 되어, 무릎에 통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가급적 계단을 오르게 되면 엘리베이터를 통해 내려오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계단 오르기 효과와 바른자세로 계단 오르는 방법, 계단 오르기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