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력증 원인은?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됩니다. 운동선수라면 격렬한 운동, 수험생이라면 고도의 집중력을 통한 학습, 회사원이라면 본인의 직무에 맞는 업무를 하게 되는데요, 이렇게 다양한 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지치지 않는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인간의 신체는 적절한 휴식을 취해야 더 많은 에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만일 본인의 한계치를 넘어서 활동을 하게 된다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한계치를 넘어서 발생하는 문제로는, 과로, 스트레스, 두통, 무기력증 등이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 중 무기력증이란 무엇이며, 무기력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및 예방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기력증이란?

    무기력증이란 말 그대로 신체가 무기력한 증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주로 과도한 업무를 하거나, 취직이나 공부로 인한 스트레스 등에 시달리는 사람에게 주로 발생합니다. 어떤 한 가지 일에 지나치게 몰두한 뒤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무감각하고, 침대서 가만히 누워있는 시간이 많아지며, 몸이 무겁게 느껴지는 경우 무기력증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무기력증은 일반적인 질병이 아니라고 생각하여 넘어가는 사람이 많지만, 무기력증이 심해지면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조기에 진단을 받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기력증 원인

    그렇다면 이러한 무기력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다음으로 무기력증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코르티솔 과잉 분비 : 코르티솔은 외부로부터 받는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해 신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지만, 이러한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오히려 무기력증과 불안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 업무, 취직, 학업 스트레스 : 회사에서 본인에게 주어진 과도한 업무량, 취직난과 학업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인해 신체의 에너지가 방전되어 무기력증이 발생하곤 합니다.
    • 완벽주의, 일 중독 : 흔히 본인이 완벽주의에 빠져 회사와 가족, 친구들 간의 사사로운 문제까지 모두 떠맡아 하는 일 중독인 경우, 신체의 에너지를 과도하게 낭비하게 되면 일 중독에 빠지기 쉽습니다.
    • 불면증 : 흔히 무기력증은 취침 시간에 잠이 오지 않는 불면증이 있는 사람의 경우 발생하기 쉽습니다.

    무기력증 증상

    그렇다면 이러한 무기력증은 어떠한 증상이 있을까요? 흔히 무기력증은 온몸이 무기력한 상태로 바뀌고, 무언가를 하려는 의욕이 저하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이 무슨 말을 해도 냉담하게 반응하게 되며, 본인이 하는 일에 대한 회의감이 들기도 합니다. 또한, 침대에 누워있거나 수면하는 시간이 지나치게 많아지거나, 불면증에 시달리는 경우도 있으며, 식욕이 왕성해지거나 식욕 부진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무기력증은 우울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무기력증 치료 및 예방 방법

    무기력증은 질병이 아니라고 생각하여 치료 및 예방하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무기력증을 방치하게 되면 다른 이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빠른 시일 내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무기력증은 균형 잡힌 식습관을 통해 잘 먹고 편히 쉬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 영양 균형이 잘 맞춰진 식단을 꼬박꼬박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몸의 활력을 불어넣는 것도 중요하며, 잠자리에 들기 전 카페인을 섭취하거나, 스마트폰을 보는 등 수면을 방해하는 행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무기력증이 발생하게 되면 만사가 귀찮아지고, 상대방에게도 냉담해져 대인 관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기력증은 질병이 아니라고 생각하여 방치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를 방치하게 되면 더 큰 이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위 포스팅에서 나온 무기력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및 예방법을 잘 파악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무기력증이란 무엇이며, 무기력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및 예방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건강 관리 > 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박장애 증상은?  (0) 2021.10.19
    옻이 올랐을때 치료 방법은?  (0) 2021.10.16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과 치료 방법은?  (0) 2021.10.09
    복시의 원인은?  (0) 2021.10.01
    난청의 증상과 치료 방법은?  (0) 2021.09.3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