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의 증상과 치료 방법은?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사람은 감각을 통해 많은 활동을 합니다. 눈의 시각으로 사물을 보고, 코의 후각으로 냄새를 맡습니다. 또한, 피부의 촉각을 통해 물체를 느낄 수 있으며, 입의 미각을 통해 음식의 맛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귀의 청각을 통해 사물의 소리를 듣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다섯 가지 감각 중 하나라도 이상이 생기게 되면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줄 수 있는데요, 이러한 감각 이상이 귀에 발생하게 되면 이명을 비롯한 난청 등의 청각 이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청각 이상 중 난청이란 무엇이며, 난청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및 예방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난청이란?

    난청이란 말 그대로 청각을 통해 사물의 소리를 듣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증상입니다. 난청은 질병이라기보다는 소리를 잘 듣지 못하는 것을 말하며, 난청이 있는 사람의 경우 상대방이 목소리를 크게 말하지 않으면 계속 다시 말하라는 말을 반복하게 되며, 본인 또한 큰 목소리로 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난청은 다양한 원인이 있으며, 다양한 원인에 따라 진단과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난청의 원인

    그렇다면 이러한 난청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음으로 난청의 원인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유전, 가족력 : 난청은 유전과 가족력으로 인해 본인의 가족이나 친척 중 난청 환자가 있는 경우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 약물 : 만일 귀에 좋지 않은 약물을 과도하게 복용하게 되면, 달팽이관을 비롯한 청각 기관에 문제를 일으키게 되고, 이로 인해 난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중이염 : 중이염이란 귀와 고막의 중간인 공간에서 삼출액이라는 액체가 가득 차 있는 상태로, 중이염이 발생하게 되면 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 난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노화 : 나이가 들게 되면 모든 감각 기관의 기능의 역할 또한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게 되고, 청각 기관에 이상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를 노인성 난청이라고 합니다.
    • 과도한 소음 노출 : 흔히 과도한 소음이 노출되는 공간에서 오랜 기간 일하는 사람은 사물의 소리를 제대로 듣지 못하는 난청이 발생하곤 합니다.

    난청의 증상

    그렇다면 이러한 난청은 어떠한 증상을 나타낼까요? 다음으로 난청의 증상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소리 방향 인지 불가 : 난청은 사물의 소리를 제대로 분간할 수 없을뿐더러, 사물의 소리가 어디에서부터 전해지는지도 알 수 없는 경향이 있습니다.
    • 특정 데시벨의 소리 불쾌감 : 소리는 달팽이관과 신경 등을 거쳐 뇌로 전달되는데요, 난청으로 인해 소리의 성질이 바뀌게 되면 신경과 달팽이관에 이상이 생기게 되고, 특정 데시벨을 내는 소리에 불쾌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 어지럼증, 분비물 유발 : 난청은 중이염과 달팽이관 등의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어지럼증과 분비물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 이명 : 난청의 가정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귀에서 특정 소리가 끊이지 않고 반복되는 이명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난청 치료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난청은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요? 만일 중이염과 같은 귀 내부의 이상으로 인해 난청이 발생하는 경우 항생제나 약물을 이용하여 그 원인을 제거하며 필요에 따라 수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만일, 갑작스럽게 청력이 감소하면 이른 시일 내 약물 치료를 적극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청력을 지키는 데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수술이나 약물을 통해 난청을 치료할 수 없는 경우, 보청기를 통해 청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난청 예방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난청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우선 큰 소음을 지속해서 들어서 생기는 소음성 난청의 경우, 이어폰 소리를 너무 크게 설정하지 않는 것이 좋고, 소음이 많이 발생하는 현장에서 일하는 경우 귀마개를 통해 소리 차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중이염으로 인한 난청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감기에 걸리지 않는 등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소리가 들리지 않게 되면 상대방이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를 뿐 아니라, 각종 위협으로부터 신체를 안전하게 지키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난청이 발생하게 되면 그 즉시 치료하는 것이 좋은데요, 물론, 난청이 생기기 이전 난청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는 자세를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난청이란 무엇이며, 난청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및 예방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건강 관리 > 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지불안증후군의 증상과 치료 방법은?  (0) 2021.10.09
    복시의 원인은?  (0) 2021.10.01
    남성 자신감 하락 원인과 치료방법은?  (0) 2021.09.29
    무정자증 원인은?  (0) 2021.09.28
    사마귀 증상은?  (0) 2021.09.2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