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읽지 않았는데도 1이 사라지는 경우는?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스마트폰이 대량으로 보급되기 이전, 사람들은 2G폰이라고 불리는 폴더폰으로 문자메시지나 전화 통화를 하여 상대방과의 연락을 주고받았습니다. 하지만 문자메시지나 전화 통화는 본인의 휴대폰 요금제에 따라 천차만별로 요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문자메시지나 전화 통화를 길게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는데요, 스마트폰의 도입으로 인해 메신저 앱이 다수 등장하면서, 데이터나 와이파이만 있다면 상대방과의 채팅과 음성, 영상 통화를 무제한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카카오톡은 이러한 메신저 앱 중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은 상대방에게 채팅 보내고, 상대방이 읽지 않았다면 채팅 옆에 조그마한 1 표시가 나타나게 되는데요, 카카오톡 메시지를 읽게 되면 자연스럽게 1이 사라져서 상대방이 본인의 메시지를 읽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카카오톡 메시지를 읽지 않았는데도 1이 사라지는 경우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리 알아보기

    [1] 카카오톡에서는 상대방의 메시지를 직접 읽지 않았는데도, 1이 사라지는 경우가 존재하여, 서로 간에 난감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카카오톡 메시지를 장시간 읽지 않게 되면, 카카오톡 서버에서 그 메시지를 삭제하여, 1이 사라진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3] 상대방이 본인을 차단했더라도, 읽음 표시가 사라질 수 있으므로 섣부른 판단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카카오톡 읽음 표시 실험 - 상대방 차단

     흔히 카카오톡 1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가, 상대방이 본인을 차단하여 메시지를 오랫동안 보지 않는다는 것 때문이라고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상대방을 차단하게 되면 채팅방에 1이 사라질 수 있다고 하는 사람도 있는데요, 어떤 말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실험해보았습니다.

     위와 같이 본계정과 부계정을 준비하여, 본계정에서 부계정으로 위와 같은 메시지를 보낸 후, 부계정은 읽지 않고 본계정을 차단해 보았습니다.

     차단하는 방법은, 카카오톡 홈 화면에서, 상대방의 프로필을 꾹 누른 뒤, 차단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때, 프로필 차단이 아닌 메시지 차단 기능만을 이용하였습니다.

     위와 같이 부계정에서 본계정을 차단하였고, 본계정에서 부계정과의 채팅방을 들어간 결과, 위와 같이 1이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카카오톡 읽음 표시 실험 - 상대방 차단한 뒤, 채팅방 메시지 읽기

     카카오톡에서 상대방을 차단하더라도, 차단한 상대방과의 채팅방은 남아있기 마련인데요, 그렇다면 상대방을 차단한 뒤, 그 대화방의 채팅을 읽는다면, 상대방에게는 어떻게 나타날까요?

     위 실험에서 본계정을 차단한 뒤, 본계정과의 채팅방에 들어가기 위해, 채팅 아이콘을 누르게 되면, 위와 같이 본계정과의 채팅방이 남아있게 됩니다.

     본계정과의 채팅방에 들어가게 되면, 위와 같이 본인에게 차단당하기 전 본계정에서 부계정으로 보낸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본계정에서는 부계정에서 읽었다는 표시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상대방을 차단한 뒤, 그 채팅방에 들어간다면 읽음 표시가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카카오톡 읽음 표시 실험 - 상대방 차단한 뒤 다시 추가 -1

     만일, 상대방을 차단한 뒤, 다시 친구 추가를 하게 되면 그전에 보냈던 메시지가 전부 읽음 처리가 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차단한 상대방을 다시 추가해보았습니다.

     만일, 차단한 상대방을 다시 친구 추가한다면, 읽음 표시가 사라지는지 확인하기 위해, 차단했던 본계정을 위와 같이 차단 해제한 뒤, 친구 추가를 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마찬가지로 본계정의 채팅방에는 부계정에서 본인의 메시지를 읽지 않아 읽음 표시가 사라지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카카오톡 읽음 표시 실험 - 상대방 차단한 뒤 다시 추가 - 2

     카카오톡을 차단한 뒤 상대방을 추가하는 방법은, 위에서 적은 방법 이외에도, 채팅방을 통해 다시 추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와 같이 상대방을 차단한 후, 상대방과의 채팅방에 들어가게 되면 상대방을 다시 친구 추가할 수 있고, 차단을 해제할 수 있는 항목이 생깁니다. 여기서 추가 버튼을 눌러 상대방을 다시 친구 추가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상대방이 차단 해제 이전에 보낸 메시지 중, 가장 최근 메시지만 읽음 표시가 사라지지 않았고, 그 이전의 메시지는 읽음 표시가 사라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읽음 표시 실험 - 기타

     위 포스팅 이외에도, 카카오톡 읽음 표시가 사라지는 현상은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수일 이내 장시간 메시지를 읽지 않는 경우, 채팅방의 새 메시지를 읽지 않고 나가기를 한 경우에도 읽음 표시가 사라질 수 있다는 카카오 고객센터의 답변이 있습니다.

    마치며

    연애하거나, 조별 과제를 하는 과정에서 상대방에게 보낸 카카오톡 메시지를 상대방이 읽지 않는다면 상당히 난감해질 수 있습니다. 만일, 상대방이 메시지를 읽었는데도 답장을 하지 않는 경우, 머리가 복잡해질 수 있는데요, 이와 연관된 상황에는 위와 같은 상황이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카카오톡 읽지 않았는데도 1이 사라지는 경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