얕은 수면에서 찾아오는 가위 눌림 예방방법은?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잠을 자는 것은 모든 생물이 하는 행위로써, 잠을 통해 신체와 장기들이 휴식을 취하게 되고, 체력을 회복하며 그다음 날에 쓸 에너지를 충전합니다. 하지만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경우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고, 불안증과 우울증이 생기거나 신경이 과민해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것은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기기를 장시간 본다거나, 불면증이 있다거나, 무더위와 모기로 인해 잠을 설치는 등의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잠을 설치는 경우 가위에 눌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다음으로 가위란 무엇이며, 가위에 눌리는 이유와 가위눌림 증상, 가위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위란?

    가위란 물건을 자르는 기구이기도 하지만, 수면 시 의식은 또렷하게 있으나 몸이 움직이지 않는 현상을 뜻하기도 합니다. 가위란 가위눌림이나, 수면마비라고 불리기도 하며 잠들기 직전이나 잠에서 깨어나기 전후에 많이 발생합니다. 가위에 눌리게 되면 의식은 있지만 몸이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아 극도의 공포감을 느끼게 되고, 이러한 공포감 때문에 귀신이나 저승사자 등을 무의식중에 상상하여 보기도 합니다.

     

    가위 눌리는 이유

    가위에 눌리는 이유는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얽혀 나타나게 되는데요, 다음으로 가위에 눌리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렘수면 : 사람은 렘수면과 논렘수면을 거쳐 수면에 빠지게 됩니다. 렘수면이란 얕은 수면이라고 불리며 거의 깨어있는 것과 마찬가지인 상태의 수면을 뜻합니다. 이 상태는 뇌의 의식은 깨어있지만 몸은 자고 있는 상태가 됩니다. 렘수면 상태에서 논렘수면 상태에 도달하지 못하고, 뇌의 의식이 깨어있어 눈이 떠지게 되면 몸은 움직일 수 없는 가위에 눌리는 현상을 겪게 되는 것입니다.
    • 불규칙한 생활습관 :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거나, 수면 패턴이 매일 바뀌는 경우 수면의 질이 낮아질 수 밖에 없고, 이로 인해 렘수면과 논렘수면의 리듬이 깨지게 되어 가위가 눌리게 됩니다.
    • 스트레스 :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지만, 특히 가위눌림에 연관이 되어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게 되어 몸과 뇌의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게 되고 가위가 눌릴 때 귀신과 저승사자와 같은 공포 형상을 보게 됩니다.
     

    가위 눌림 증상

    가위가 눌린 사람들의 공통점은 가위가 눌리기 전 환청과 압박감을 느껴 몇 초에서 심하면 몇 시간 동안 몸에 힘이 들어가지 않게 되고 의식은 또렷하게 존재하여 극도의 공포감을 느끼게 되는데, 가위에 눌리는 것은 일종의 꿈을 꾸는 것과 같은 현상이고, 현시점 가위가 눌리는 사람의 상태와 비슷한 환경의 꿈을 꾸게 되는데, 가위에 눌리는 것에 대한 극심한 공포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으므로 대부분 무서운 귀신 등의 형상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가위 예방방법

    가위는 잠이 든 직후와 잠에서 깬 직후 얕은수면 상태인 렘수면 상태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이런 가위눌림 현상을 예방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규칙적인 수면 습관 :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지니는 것은 다른 질병을 예방하는 데도 중요하지만, 가위가 눌리는 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에게 아주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수면으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수면의 질을 늘리게 되면 가위눌림 현상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해소 : 스트레스를 지나치게 많이 받게 되면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고 수면을 취한다고 해도 수면의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수면의 질이 떨어지게 되면 자연스레 가위에 눌릴 수 있으니 본인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규칙적인 운동 : 규칙적인 운동은 신체의 바이오리듬을 유지해주고, 혈류를 원활하게 하며 깊은 수면에 빠질 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므로 가위눌림 현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미지근한 물로 샤워 : 미지근한 물로 샤워나 반신욕 등을 하게 되면 신체의 긴장이 풀리고, 혈류가 원활해지며 심신의 안정을 얻기 때문에 수면의 질이 좋아집니다. 이로 인해 가위눌림 현상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마치며

    가위가 눌리는 것은 스트레스와 불면증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본인의 마음가짐입니다.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로 일상생활을 하고, 규칙적인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여 수면의 질을 높인다면 가위는 눌리지 않게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가위란 무엇이며, 가위에 눌리는 이유와 가위눌림 증상, 가위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