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으로 숨쉬면 안된다고? 왜?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등산이나 달리기 등 격한 활동을 할 때 숨이 부족하므로 코로 숨을 쉬는 것보다 입으로 숨을 쉬는 것이 더욱더 많은 산소를 체내에 공급할 수 있으므로 입으로 숨을 쉬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코감기가 걸리거나 비염이 있어 코로 숨 쉬는 것이 불가능할 때는 어쩔 수 없이 입으로 숨을 쉴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입으로 숨을 쉬는 것은 몸 건강에 좋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똑같이 숨을 체내로 들이마시는 행위인데 코로 들이마시는 거랑 입으로 들이마시는 것이 차이가 나는 것은 왜일까요? 다음으로 입으로 숨을 쉬는 이유와 입으로 숨 쉬면 안되는 이유, 입으로 숨 쉬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으로 숨을 쉬는 이유

    입으로 숨을 쉬는 행위는 두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어렸을 때부터 입으로 숨을 쉬는 게 습관화가 된 경우입니다. 이는 어렸을 때부터 잘못된 숨쉬기 습관이 커서도 이어지는 경우로 코로 숨을 쉬어야겠다는 의식은 하지만, 휴식을 취하거나 수면 시에 나도 모르게 무의식적으로 입을 통해 숨을 쉬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코감기에 걸렸거나, 비염이 있어 코로 숨을 쉬지 못하는 환경이거나, 격렬한 운동으로 인해 숨을 조금이나마 빨리 쉬기 위해서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는 코 관련 질환이 사라지거나, 격한 운동을 하지 않을 때 원래대로 코로 숨을 쉰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입으로 숨 쉬면 안되는 이유

    코로나 19로 인해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가 된 요즘 시대에 조금만 움직여도 마스크로 인해 공기가 부족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숨을 들이마시는 것이 힘들어 코로 숨을 쉬기보다는 입으로 숨을 쉬는 것이 편한데요, 이렇게 입으로 숨을 쉬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입으로 숨 쉬는 것이 좋지 않은 이유는 왜일까요?

    • 이물질을 거를 수 없음 : 코로 숨을 쉬게 되면 코털과 코의 끈적한 점막이 공기 중 나쁜 세균과 먼지, 이물질 등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이러한 이물질 그대로 체내에 들어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구강건조증 유발 : 코로 숨을 쉬는 것보다 입으로 숨을 쉴 때, 공기가 들어오고 나가는 과정에서 수분 또한 배출되므로 입안이 건조해지는 구강건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구강건조증은 입안에 세균이 잘 번식할 수 있는 환경으로, 구내염, 치주염, 백태 등의 원인이 되며 입 냄새가 심해지는 원인이 됩니다.
    • 안면 비대칭 유발 :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자연스럽게 입을 벌리게 되고, 일상생활은 물론 수면 시에도 이러한 행동을 반복하게 되면 안면에 비대칭이 생기는 질병인 안면 비대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주걱턱 :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자연스럽게 공기가 나가기 위해 입안의 혀는 아래쪽으로 향하게 됩니다. 이렇게 아래로 향하는 압력이 강해지면 강해질수록, 턱이 주걱처럼 생기게 되는 주걱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얼굴의 성장발육이 되지 않은 아이들이 입으로 숨을 쉬게 된다면, 안면 비대칭과 주걱턱이 될 수 있으므로 보호자께서는 코로 숨을 쉬는 습관을 길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부정교합 : 아직 영구치가 생기지 않은 어린이들이 입으로 숨을 쉬는 습관을 지니게 되는 경우, 충치가 발생할 수 있으며, 공기의 들숨과 날숨으로 인해 치열의 부정교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기억력 저하 : 코로 숨을 쉬는 것이 입으로 숨을 쉬는 것 보다 뇌의 기억력을 공고화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로 미루어 볼 때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기억력이 나빠지고, 집중력이 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폐 기능 저하 :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공기 중의 세균과 미세먼지, 바이러스 등의 이물질이 그대로 폐에 들어오게 되고, 이로 인해 폐와 후두에 직접적인 자극을 주게 되어 폐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 코로 숨을 쉴 때 보다 약 80% 정도밖에 폐로 공기를 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만큼 폐 기능이 저하 됩니다.
     

    입으로 숨을 쉬지 않는 방법

    입으로 숨을 쉬지 않는 방법이라는 것은 생각해보면 엄청 쉬운 행위일 수 있습니다. 그저 코로 숨을 쉬면 되는 게 아니냐고 반문할 수 있는데요, 입으로 숨을 쉬는 것이 습관화된 사람은 평소에 코로 숨을 쉬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입으로 숨을 쉬지 않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 원인 제거 : 평소에 비염이 있거나 코감기가 자주 걸리는 사람의 경우 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 환경이 건조하지 않도록 가습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가습기가 없다면 젖은 수건을 통해 실내 습도를 적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감기에 걸리지 않게 여름철이라 할지라도 에어컨 온도를 너무 낮추지 말고 적정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의식적 호흡 : 무의식중에 입으로 숨을 쉴 때에는, 의식적중에 코로 숨을 쉬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점차 코로 숨을 쉬는 시간을 늘려가고, 이로 인해 코로 숨을 쉬는 것에 적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숨을 쉬는 것은 생명을 영위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행동입니다. 사람은 숨을 쉬지 못하면 수 분 내 사망하기 때문에 숨 쉬는 행위는 그만큼 중요한데요, 코로 숨을 쉬는 것이 입으로 숨을 쉬는 것보다 공기 중의 세균과 바이러스 등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라 더욱 건강할 수 있습니다. 만일 입으로 숨을 쉬는 것이 습관이시라면, 이번 기회에 코로 숨을 쉬는 것으로 습관을 변경해보면 어떨까요? 이상으로 입으로 숨을 쉬는 이유와 입으로 숨 쉬면 안되는 이유, 입으로 숨 쉬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