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 배고픔을 떨쳐내는 방법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식사를 포만감이 들 정도로 충분히 했음에도 불구하고, 약간의 시간이 지난 뒤 배가 고픈 경험을 하신 적 있으실겁니다.  이는, 야식과 간식등의 섭취로 이어져 체중이 증가하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식사를 충분히 하고도, 배가 고픈 것이 바로 거짓 배고픔이라는 것인데요, 다음으로 거짓 배고픔이란 무엇이며, 거짓 배고픔의 원인과 구분방법, 거짓배고픔을 떨쳐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거짓 배고픔이란?

    거짓 배고픔이란, 감정적 과식이라고도 불리며 스트레스로 인해 기분이 다운되거나 화가난 경우 먹을 것으로 심신의 안정을 유지하며, 충분한 열량을 섭취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조금의 시간이 지난 뒤 배가고파 음식을 먹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는 실제로 우리 신체에 음식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뇌에서 특정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음식을 섭취하도록 신호를 보내는 것으로 다이어트 최대의 적이며 체중이 증가하는 주 요인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주로 식사 후 3시간 이내 특정 음식이 당긴다면 거짓 배고픔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거짓 배고픔 원인

    거짓 배고픔은 감정적인 요인이 큰 만큼 거짓 배고픔의 원인은 다양하게 존재하는데요, 다음으로 거짓 배고픔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스트레스 :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신체는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이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은 식욕을 억제하는 렙틴의 분비를 감소시켜, 평소와는 달리 배가 고프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매운 음식과 같은 특정 음식이 당기는 것과 스트레스성 폭식이 이러한 결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당분의 부족 : 신체는 에너지원으로 당분을 이용하여 체내 에너지를 마련합니다. 이러한 당분이 부족하게 되면, 뇌는 배가 고프다는 신호를 보내게 되고, 단 음식이 당기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신호가 식사를 충분히 하고 난 뒤 얼마 지나지 않아 발생하는 것은 거짓배고픔일 가능성이 크며, 이 고비를 넘기게 되면 신체는 부족한 당을 대신하여 지방을 태워 에너지원으로 소모함으로써, 체중 감소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 : 체중 감량을 위해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 평소 먹던 칼로리 보다 적게 음식을 먹게 되면 신체는 원래의 열량을 채우기 위해 배가 고프다는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배가 고프다는 신호를 참고 버텨내면 신체는 적게 먹는 칼로리에 적응이 되게 되며 배가 고프다는 신호를 적게 보내게 됩니다.
    • 음주 : 음주를 하게 되면 간은 해독 작용에 전념하게 되고, 알코올은 포도당 합성을 억제하므로, 신체는 더 많은 당을 요구하기 위해 끊임없이 배고프다는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거짓 배고픔과 진짜 배고픔 구별방법

    거짓 배고픔의 원인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거짓 배고픔과 진짜 배고픔의 구별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진짜 배고픔 : 진짜 배고픔은 갑자기 배가 고픈 느낌이 드는 것이 아니라, 배고픈 느낌이 서서히 증가하며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납니다. 특정 음식에 대한 욕구가 커지는 것이 아니라 어떤 음식을 먹어도 상관 없다는 생각이 들며 심한 경우 어지럽거나, 두통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음식을 먹게 되면 행복감과 포만감에 만족하게 됩니다.
    • 거짓 배고픔 : 거짓배고픔은 충분한 열량 섭취를 한 식사 이후 3시간 이내 배가 고픈 느낌이 들며,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배가 고픈 느낌이 강해집니다. 자극적인 음식등 특정한 음식에 대한 욕구가 커지며, 식사를 마친 후 후회와 공허한 감정을 느끼게 됩니다.

     

    거짓 배고픔 떨쳐내는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거짓 배고픔을 떨쳐내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그 해답은 바로 감정적인 과식을 하지 않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인데요, 다음으로 거짓 배고픔 떨쳐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물 한컵 마시기 : 거짓 배고픔은 체내 수분이 부족해서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식사 후 3시간 이내 배가 고프다면 물을 한 컵 마셔 보는 것이 좋습니다.
    • 견과류 섭취 : 만일 물을 마신 후에도 배고픔이 지속 된다면, 열량이 높은 음식을 먹기 보다는 작은 열량으로도 포만감을 줄 수 있는 땅콩과 호두, 아몬드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스트레스 해소 : 거짓 배고픔은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을 때 코르티솔이 분비되어 나타나므로, 적절한 운동을 병행하여 스트레스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배고픔이 느껴칠 때 양치 : 배고픔이 느껴질 때 민트 등의 자극이 강한 성분의 치약을 통해 양치를 하게 되면 식욕이 억제되는 효과가 있어 거짓 배고픔을 떨쳐내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상으로 거짓 배고픔이란 무엇이며, 거짓 배고픔의 원인과 구분방법, 거짓배고픔을 떨쳐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