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지를 제거해야하는 이유는?
- 건강 관리/건강
- 2021. 6. 23.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여름은 방학과 휴가, 피서에 대한 설렘이 있습니다. 여름은 넘실대는 파도, 계곡의 수박, 캠핑 등이 생각이 나는 계절인데요, 하지만 여름은 피부 트러블의 계절이기도 합니다. 여름철 뜨거운 햇빛은 피부의 피지 분비를 자극하여 얼굴의 유분기를 돌게 하거나 이로 인해 여드름 등이 생기게 하기 때문입니다. 피지는 속칭 개기름이라고도 불리며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을 하지만, 피지는 비단 얼굴에만 분비되는 것이 아니라, 모공이 있는 부위 어느 곳에서나 분비됩니다. 머리를 감지 않으면 머리가 떡이진다는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인데요, 다음으로 피지를 제거해야 하는 이유와 피지를 올바르게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들어가며
피지는 신체에 모공이 있는 모든 부위에서 분비되며, 얼굴과 두피 등에 많이 분비됩니다. 피지가 분비되는 것은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유분과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며, 건성 피부보다 지성 피부에 많이 분비됩니다. 물론 피지 분비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피부가 갈라지거나, 살이 트는 현상이 발생하나, 특정 부위에 피지가 많이 발생하고, 이를 제거하지 않는다면 각종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피지를 제거해야 하는 이유와 올바르게 피지를 제거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피지를 제거해야하는 이유는?
피지는 여성보다 남성에게 많이 분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건성보다 지성 피부에 많이 분비되는데요, 다음으로 피지를 제거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드름 : 피지를 제거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피지가 여드름을 발생시킨다는 것입니다. 여드름은 모공이 있는 부위 어디에나 생길 수 있는데, 특히 얼굴에 생긴 여드름은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므로 많은 사람이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피지는 피부 밖으로 배출되어야 하는데, 과도하게 피지가 분비되어 피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는 경우 모낭에 피지가 쌓이게 되고, 이 주위에 염증이 생겨 박테리아가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여드름이 발생하게 됩니다. 여드름은 피지 분비가 왕성한 사춘기에 주로 발생하며, 성인이 된 후에도 생길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피지 관리가 필요합니다.
모공 확장 : 피지를 제거해야 하는 이유 두 번째는 바로 피지 분비가 모공을 확장시킨다는 것입니다. 모공은 노화가 진행될수록 넓어지게 되는데, 특히 여름철 강렬한 햇빛으로 인해 더워진 날씨로, 피부가 건조해지게 되면 왕성한 피지 분비가 진행됩니다. 온도가 1도 올라가게 되면, 피지의 분비는 10% 정도 증가하며 많은 피지를 배출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모공이 더욱 넓어 보이게 됩니다. 한 번 넓어진 모공은 웬만해선 다시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모공이 넓어지지 않도록 피지 분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루성 피부염 발생 : 피지를 제거해야 하는 이유 세 번째는 바로 피지 분비가 지루성 피부염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흔히 좁쌀 여드름과 비슷하여 방치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여드름과는 달리 가렵고 안면 홍조가 발생하며, 한포진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피지선이 많아지면서 피지 분비가 증가하여 발생하는 난치성 습진 질환으로 피지 분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기름 : 피지를 제거해야 하는 이유 네 번째는 바로 피지 분비로 인해 개기름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얼굴에 유난히 유분기가 많아지는 현상을 개기름이 꼈다고 말합니다. 개기름은 피지의 과다한 분비로 인해 발생하는데, 여름철 피지의 과다 분비가 땀과 섞이게 되면 끈적거리는 개기름 얼굴이 되게 되며 상대방이 나를 보는 얼굴에 거부감이 생길 수 있으므로 피지 분비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블랙헤드 발생 : 피지를 제거해야 하는 이유 다섯 번째는 바로 피지 분비가 블랙헤드를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얼굴에 피지선이 많이 분포되어있는 코에 주로 발생하는 블랙헤드는, 모공에 쌓인 피지가 공기나 노폐물과 접촉하여 산화된 것으로, 검게 변한 피지를 말하게 되는데 이러한 블랙헤드는 미관상 좋지 않을 뿐 아니라 모공이 넓어지고 흉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피지 분비 조절을 통해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칙칙한 피부 : 피지를 제거해야 하는 이유 마지막은 바로 피지 분비가 칙칙한 피부를 초래한다는 것입니다.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게 되면, 피부 건강의 밸런스가 무너지게 되고, 이로 인해 피부의 각질층이 두꺼워져 피부가 칙칙해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피지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피지 제거 방법
과도한 피지 분비는 위와 같은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피지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다음으로 올바른 피지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렌징 오일 사용 : 클렌징 오일은 피지를 녹여 제거하므로, 피지 분비를 조절하게 할 수 있습니다. 클렌징 오일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첫 번째로 화장상태에 따라 클렌징 오일량을 조절해주셔야 하는데, 화장이 과하지 않은 경우 3번 정도 펌프질을 해주고, 화장을 과하게 했다면 5번 정도 펌프질을 해줍니다.
- 두 번째로, 물기가 없는 상태에서 클렌징 오일을 사용해줍니다. 클렌징 오일을 얼굴에 묻혀 전체적으로 원 그리듯 롤링을 해주시면 되는데 이때 피지 분비가 왕성한 이마와 코의 T 존을 중심으로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세 번째로 피부에 있는 클렌징 오일에 물을 묻혀 유화해줍니다. 유화란 클렌징 오일과 물이 만나면서 오일의 점성이 묽어지는 과정입니다. 유화 과정은 클렌징 오일이 물과 만나 친수성으로 변하면서 노폐물과 화장성분을 잘 배출하는 형태로 바뀌는 것으로, 적당량의 물을 얼굴에 묻혀 똑같이 롤링해주시면 됩니다. 유화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피부에 노폐물이나 화장품 성분이 남아 오히려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꼭 하셔야 합니다.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클렌징 오일로 30초간 얼굴을 롤링한 뒤, 적당량의 물을 묻혀 30초간 유화를 시켜주고, 다시 30초간 얼굴을 씻어주시면 됩니다.
피지 제거기 사용 : 피지 제거기는 피부에 있는 피지를 직접 제거하는 기구로 SNS나, 인터넷 등에서 광고를 많이 하는 제품입니다. 피지 제거기는 피지가 있는 부위에 피지 제거기를 갖다 대 피지를 압출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압출하는 과정에서 흡입 강도를 조절할 수 있어 얕게 박혀있거나, 깊숙이 박혀있는 피지를 손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피지 제거기는 3초 이상 사용하게 되면 피부에 붉은 멍이 생길 수 있으므로, 부드럽게 닦아준다는 느낌으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2차 클렌징 : 클렌징 오일과 피지 제거기를 사용하여 피지를 제거한 뒤, 피지를 제거한 모공 속 노폐물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해서 클렌징폼을 사용하여 2차 클렌징을 해주시면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미처 빠져나가지 못한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으므로, 피지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모공 수렴 : 위 과정으로 피지를 제거했다고, 피지 제거 과정이 끝난 것이 아닙니다. 피지가 제거되면 얼굴에 유분기가 없어지게 되고, 신체는 다시 피부에 유분기를 만들기 위해 과다한 피지를 분비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오히려 모공이 넓어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 피지 제거가 끝난 뒤 유·수분 밸런스 스킨을 화장 솜에 묻혀 얼굴 전체의 유·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이 좋으며, 얼굴에 차가운 팩을 사용하여 모공을 수축시켜 모공이 넓어지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치며
여름철 기온이 올라가게 되면 신체의 피지선이 많아지면서 피지 분비가 왕성하게 되고 모공이 넓어질 수 있습니다. 모공이 넓어지게 되면 블랙헤드와 개기름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미관상 좋지 않으며 여드름과 피부염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피지 분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위에서 소개했던 피지 제거 방법을 이용하여 효과적인 피부 관리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피지를 제거해야 하는 이유와 피지를 올바르게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건강 관리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마철에 유독 극성인 질병은? (0) | 2021.06.28 |
---|---|
입덧이란 무엇이며 입덧 증상 완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0) | 2021.06.24 |
여름철 불청객 초파리 제거방법 5가지 (0) | 2021.06.21 |
냉방병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0) | 2021.06.15 |
선크림에 적혀있는 용어는 무슨뜻일까?(SPF 50+ PA+++) (0) | 2021.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