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불청객 초파리 제거방법 5가지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여름은 휴가와 피서의 계절로써 많은 사람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름 특유의 뜨거운 햇살과 넘실대는 파도는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데요, 이러한 여름에 유난히 극성인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해충입니다. 해충은 모기와 나방, 하루살이, 초파리 등 여름만 되면 우리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여름철 모기의 습격으로 인해 밤잠을 설치기도 하고, 음식물 쓰레기통을 잠깐만 비우지 않아도 초파리가 들끓는 등 비위가 상하는 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초파리는 번식력이 강해, 한 번 생기면 그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 골머리를 앓을 수 있습니다. 초파리는 더러운 곳에 모여 살기 때문에, 자칫하면 식중독을 일으키는 장티푸스균을 전파하여 면역력이 약한 사람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초파리들을 제거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다음으로 초파리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일은 깨끗이 씻어 냉장 보관

    만일, 집안의 방충망과 창문이 철저하게 닫혀있는데도 집에 초파리가 들끓는다면, 외부에서 구매한 과일 때문일 수 있습니다. 초파리는 특히 당분이 많은 바나나나, 사과, 포도 등의 껍질에 알을 낳기 때문에, 집안의 따뜻한 온도에 빠르게 부화하여 성충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과일을 구매하여 집에 오게 되면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한데, 쌀뜨물의 녹말 성분이 과일의 냄새를 제거하므로 쌀뜨물로 씻는 것이 초파리를 차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깨끗이 씻은 과일은 밀폐 용기에 보관하거나, 냉장 보관 하시면 됩니다.

     

    뜨거운 물을 하수구에 주기적으로 부을 것

    하수구의 습하고 더러운 환경은 초파리들이 가장 번식하기에 알맞은 공간입니다. 하수구는 물론이고, 화장실의 벽도 마찬가지로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유충이나 알이 있을 수 있는데요, 어느 날 집안에 초파리가 너무 많이 생겼다면, 화장실의 배수구나 타일, 싱크대의 음식물 거름망, 베란다의 하수구에 뜨거운 물을 뿌려주게 되면 음식물 쓰레기와 머리카락 등으로 인해 발생한 유기물들과 초파리 유충, 알까지 모두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는 그때그때 버릴 것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는 것은 더럽고 귀찮은 일이라 많이들 꺼리고 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를 오랫동안 버리지 않으면 그 안에 있는 음식물 쓰레기들이 썩고 부패하여 초파리를 유인하는 냄새를 뿜게 됩니다. 여름철 아파트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는 곳으로 가면 초파리가 들끓는 이유도 바로 그 이유입니다. 만일 우리 집에 초파리가 없어도, 다른 집의 초파리들이 이러한 냄새를 맡고 올 수 있습니다. 초파리는 특히 크기가 매우 작아 일반적인 방충망은 그대로 뚫고 들어오므로, 집안에 초파리를 유인할만한 냄새를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초파리는 특히 바나나 껍질과 포도 껍질, 식초 등의 냄새를 좋아하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가 생긴다면 곧바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초파리 트랩 만들기

    만일, 초파리가 너무 많이 생겨 손을 쓸 수 없는 상황이라면 직접 초파리를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파리는 한마리를 잡아도, 그 수의 몇 배만큼 번식하므로 한 번에 소탕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초파리가 많이 생기는 곳에 초파리 트랩을 만들게 되면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초파리 트랩은 초파리가 좋아할 만한 냄새를 가지고 있는 식초와 설탕을 1:1 비율로 종이컵에 넣고, 거기에 주방세제 또한 똑같은 비율로 넣은 뒤, 종이컵 입구에 랩을 씌워 밀봉해줍니다. 그 후, 바늘을 이용하여 초파리가 들어갈 만한 작은 구멍을 3~4개 정도 뚫어 초파리가 많이 생기는 하수구나, 음식물 쓰레기, 화분 옆에 놓게 되면 초파리가 냄새에 이끌려 들어갔다가 주방세제에 의해 빠져나오지 못하고 죽는 현상을 목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초파리 트랩은 식초 냄새가 너무 강해 집 안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는 불쾌감을 줄 수 있는데요, 이럴 때는 다이소에서 파는 2000원짜리 초파리 트랩을 구매하시면 간편하게 조립 후 냄새 없이 초파리를 잡을 수 있습니다.

     

    초파리가 싫어하는 향신료

    초파리는 특히 냄새에 민감해서, 초파리가 좋아하는 냄새를 가진 음식물이 있다면 그곳에 들끓습니다. 하지만 마찬가지로 초파리가 싫어하는 냄새가 있다면 그곳으로 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초파리가 싫어하는 향신료로는 계피나, 허브, 로즈메리, 바질, 페퍼민트 등의 향신료가 있으며 이러한 향신료들을 초파리가 많이 생기는 곳에 적당량 두게 되면 초파리를 차단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위 향신료들을 물에 잘 섞어 분무기에 넣은 뒤 주기적으로 하수구나 음식물 쓰레기통 등에 뿌려주게 되면 좋습니다.

    만일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초파리가 없어지지 않는다면, 다이소에서 파는 3000원짜리 초파리 퇴치제를 사시면 됩니다. 이 초파리 퇴치제는 초파리가 들끓는 곳에 3번 정도 뿌려주게 되면, 초파리가 말끔히 사라지는 기적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직접 사용해본 결과 효과가 아주 좋았습니다.

     

    마치며

    여름은 누구나 기다리는 계절입니다. 하지만, 모기나 초파리 등의 해충까지 기다린 것이 아니며, 이러한 해충들은 집에 아이를 키우거나, 고령의 어르신이 있는 경우 치명적인 질병을 옮길 수 있어 생기지 않게 미리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찮겠지만 과일과 채소류들은 항상 깨끗이 씻어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고, 음식물 쓰레기가 생기면 그때그때 바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여름철 불청객 초파리 제거 방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