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 증상은?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모든 생물은 입을 통해 음식을 섭취하고, 섭취한 음식물의 영양분을 통해 살아갑니다. 또한, 입을 통해 숨을 쉴 수 있으므로, 코가 제대로 된 호흡을 할 수 없을 때는 입을 통해 호흡을 진행하게 됩니다. 입안에는 혀와 치아와 구강 점막 등이 존재하고, 항상 침에 의해 습한 환경이 형성되므로, 각종 질환이 생기기 쉽습니다. 입안에 생기는 주요 질환으로는 충치, 입 냄새, 구순포진, 구내염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입안에 생기는 질환 중 구내염이란 무엇이며, 구내염의 원인과 증상, 예방 방법 및 치료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내염이란?

    구내염이란 말 그대로 구강 내 염증이 생긴 것으로, 구강에 있는 연약한 내벽에 손상이 가해지면 하얗게 발생하는 염증으로, 흔히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해 피곤한 경우 많이 발생합니다. 입안이 헐거나, 둥근 모양의 뾰루지가 나는 것 또한 구내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내염은 구강 내벽에만 국한되지 않고, 편도나 혀, 목젖 등에도 생기며, 한번 구내염이 발생한 사람이라면, 다음에도 발생할 확률이 높을 정도로 재발이 잘 되는 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내염이 발생하면 혀로 발생 부위를 갖다 대는 경우가 많아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구내염 원인

    그렇다면 이러한 구내염은 어떤 이유로 인해 발생하는 것일까요? 다음으로 구내염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수면 부족, 피로, 과로 : 구내염은 주로 수면 부족, 피로, 과로 등이 발생했을 경우 체력이 떨어져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면역력 저하 : 구내염은 면역력이 저하되어 구강 내 세균의 번식이 과하게 이루어지면 발생하므로, 면역력 유지가 필수입니다.
    • 항생제 과다 복용 : 항생제는 몸에 있는 나쁜 세균을 제거할 뿐 아니라, 몸에 좋은 세균까지 함께 제거하여 구강 내 세균의 불균형을 초래합니다. 이로 인해 나쁜 세균이 번식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게 되면서 구내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구강 상태 불량 :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않아 구강 상태가 불량한 경우, 입안에 생긴 상처를 통해 세균이 번식하여 구내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헤르페스 바이러스 : 위와 같이 단순히 피곤하여 면역력이 일시적으로 떨어진 경우 이외에도, 단순포진 바이러스인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이 된 경우에도 구내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 증상

    그렇다면 이러한 구내염은 과연 어떠한 증상이 나타날까요? 다음으로 구내염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하얀 수포 : 구내염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입안에 둥근 하얀 수포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이 수포를 만지게 되면 따가운 통증이 느껴지며, 수포가 입 전체에 번진 경우, 말을 제대로 할 수 없는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 입안 통증 : 구내염은 입안의 상처에 세균이 들어가 번식하여 발생하므로, 음식물을 먹었을 때 입안에 통증이 느껴져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 발열 : 구내염이 발생하게 되면 대부분 따로 치료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만일 구내염을 계속 방치하여 증상이 심해지면 발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음식을 삼킬 때 통증 : 구내염은 입안뿐 아니라, 목, 편도, 목젖에도 발생하므로, 음식이나 침을 삼킬 때 통증이 느껴져 제대로 식사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내염 치료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구내염은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요? 만일 하얀 수포가 생긴 구내염이라면 무엇보다 구강 청결이 중요합니다. 양치질을 올바르게 하고, 구내염이 발생한 부위를 만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필요하다면 오라메디와 알보칠등의 약을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칸디다증에 의해 구내염이 발생한 경우, 항진균제를 처방받아 치료합니다. 또한,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구내염이 발생한 경우,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여 구내염을 치료합니다.

    구내염 예방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구내염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우선, 구내염은 피로와 스트레스, 과로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먹거나, 적절한 운동을 통해 면역력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구강을 청결하게 하기 위해 양치를 꾸준히 하는 것이 좋으며, 입에 상처가 생겼을 경우,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사람은 입을 통해 음식을 섭취하여 살아갑니다. 그러므로, 구강 내 문제가 생기게 된다면 음식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해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는데요, 구내염이 발생하게 되면 대부분 저절로 낫는다고 생각하여 방치하는 편이 대부분이지만, 구내염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 본인의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이 좋으며, 구내염 발생 시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구내염이란 무엇이며, 구내염의 원인과 증상, 예방 방법 및 치료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건강 관리 > 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녹내장 증상은?  (0) 2021.09.04
    난시 증상은?  (0) 2021.09.03
    간경화의 증상은?  (0) 2021.09.02
    혈관염 증상은?  (0) 2021.08.31
    백내장 증상은?  (0) 2021.08.3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