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경화의 증상은?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사람은 신체 내 많은 장기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장기들이 제 역할을 하여 일상생활을 하게 됩니다. 장기들은 혈액을 만들고 공급하거나, 소화를 돕거나, 배설을 돕는 등의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신체 내 장기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면 각종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기 중 간은 체내 대사 작용과 해독 작용 등에 관여하는 중요한 장기인데요, 간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간염, 간암, 간경화 등의 질병을 초래할 수 있어 평소 간 건강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간 질병 중 간경화란 무엇이며 간경화의 원인과 증상, 예방 방법 및 치료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경화란?

    간경화란 말 그대로 간이 경화되어 딱딱하게 굳은 증상을 말합니다. 간경화의 정확한 명칭은 간경변이며 대부분의 사람이 간경화로 알고 있거나 부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간경화는 바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 간염으로 인해 지속해서 간이 공격받고 손상이 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주로 만성 간염 환자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한번 간경화가 생기게 되면 간의 크기가 줄어들고, 표면이 울퉁불퉁해지면서 원래의 건강했던 간으로 돌아가는 것은 어렵다고 합니다.

    간경화 원인

    그렇다면 이러한 간경화는 어떤 이유로 생기는 것일까요? 다음으로 간경화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간염 : 간경화의 대표적인 원인은 간염입니다. 이러한 간염 중 간경화를 일으키는 간염에는 만성 간염, B형 간염, C형 간염, 알코올성 간염이 있으며, 알코올 섭취를 하지 않고도 생기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염도 간경화의 주된 원인입니다.
    • 과음 : 간경화는 주로 과한 음주를 하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하는데요, 음주를 통해 체내에 알코올이 들어오게 되면, 간은 이러한 알코올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지나치게 많은 알코올이 체내에 들어오게 되면 간은 그만큼 피로해지고, 손상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로 인해 간염이 발생하게 되고, 간경화로 진행됩니다.
    • 약물, 독소 : 음주 이외에 약물과 독소 등이 과다하게 체내로 흡수되면, 간을 손상할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간경화가 발생하게 됩니다.
    • 자가면역질환 : 자가면역질환으로 인한 간 질환과 간염이 간경화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자가면역질환이 있는 환자분은 간경화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윌슨 씨 병 : 윌슨 병은 체내 구리의 대사에 문제가 발생하여 신체 곳곳에 문제를 일으키는 질병으로써, 가장 먼저 간에 손상을 주게 됩니다. 이렇게 손상 된 간으로 인해 간경화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경화 증상

    그렇다면 이러한 간경화는 어떠한 증상이 있을까요? 다음으로 간경화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초기 무증상 : 간경화의 가장 무서운 점은, 간경화 초기에 어떠한 증상도 나타나지 않은 무증상의 경우가 많다는 것인데요, 이로 인해 간경화가 상당히 진행된 후 진단을 받는 사람이 많습니다.
    • 식욕 부진 : 간경화의 대표적인 증상에는 식욕 부진, 복통, 메스꺼움 등이 있으나, 이러한 증상은 간경화가 아니라 다른 질병으로 오인하여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 황달 : 간경화의 경우 얼굴이 노래지는 황달이 발생할 수 있으며 얼굴이 비교적 검게 변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모세혈관 확장 : 간경화가 발생하게 되면, 전신에 모세혈관이 보이게 되며, 거미줄 형태로 모세혈관이 관찰된다면 간경화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남녀 성 기능 이상 : 간경화가 발생하게 되면, 남성의 경우 음낭이 작아진다거나, 가슴이 커지며, 여성의 경우 생리 주기가 불순한 증상을 나타내는 등 남녀의 성 기능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간경화 치료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간경화는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요? 안타깝지만 간경화의 증상이 오래 된 경우 원래의 간으로 돌아가기란 어렵습니다. 간경화의 치료 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간이식인데요, 간경화로 인해 합병증의 발생이 우려되는 경우 간이식을 통해 간경화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간경화를 치료하기 위해 간절제를 시도하기도 하지만, 간경화로 인한 간은 재생이 잘되지 않아 많이 시행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간경화 예방 방법

    간경화는 무엇보다 간경화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간경화는 B형, C형 만성 간염에 의해 발생하므로, B형 C형 간염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좋으며, 음주 또한 간경화를 가속하므로, 절주를 통해 간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간은 신체의 대사 작용에 관여하며, 각종 독소와 알코올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므로, 간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신체 전반에 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간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힘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간경화의 원인과 증상, 예방 방법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건강 관리 > 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난시 증상은?  (0) 2021.09.03
    구내염 증상은?  (0) 2021.09.03
    혈관염 증상은?  (0) 2021.08.31
    백내장 증상은?  (0) 2021.08.31
    기관지염의 증상은?  (0) 2021.08.3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