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염 증상은?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모든 생물은 심장에서 생성된 혈액을 바탕으로 생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 혈액이 신체 곳곳의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면 신체는 활동할 수 있는 에너지를 얻게 되어 일상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혈액에 문제가 생기거나, 혈액이 이동하는 혈관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신체 여러 곳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혈관에 발생하는 문제에는 동맥경화, 혈전, 혈관염 등이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혈관 문제 중 혈관염이란 무엇이며 혈관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및 예방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관염이란?

    혈관염이란 말 그대로 혈관에 염증이 생긴 증상입니다. 혈관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혈관에 있는 세포가 괴사하면서 신체 곳곳의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신체에는 크고 작은 혈관이 있고, 이렇게 크고 작은 혈관에 생긴 염증에 따라 부르는 명칭이 다르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혈관은 크기가 상대적으로 큰 대혈관과 중간 크기의 중간 혈관, 작은 크기의 소 혈관으로 나뉘어 지며 동맥에 염증이 발생하면 동맥염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혈관염 원인

    그렇다면 이러한 혈관염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음으로 혈관염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면역체계 이상 : 혈관염의 원인은 잘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긴 경우 발생하기 쉽습니다. 신체에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바이러스와 세균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혈관과 혈관 세포를 공격하여 혈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알레르기 반응 : 알레르기성 자반증으로 인해 혈관염이 발생하기도 하며, 특정 부위에 외상을 입지 않았음에도, 멍이 들면 알레르기성 자반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혈관 내 바이러스 감염 : 혈관 내 독소나, 세균,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혈관염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혈관염이 발생했다면 다양한 치료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 류머티즘 관절염 : 류머티즘 관절염은 면역세포인 T세포가 관절 부위를 공격하면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T세포가 혈관에 침범하게 되면 혈관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혈관염 증상

    그렇다면 이러한 혈관염에는 어떠한 증상들이 나타날까요? 다음으로 혈관염의 증상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출혈성 반점 : 혈관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충격으로 인한 외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출혈성 반점이 신체 곳곳에 나타나며, 주로 다리 아래쪽에 나타나는 편입니다.
    • 근육통, 고열, 관절통 : 혈관염이 발생하게 되면 근육통과 관절통은 물론, 고열, 식욕 부진 등의 현상이 나타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 호흡 곤란 : 혈관염이 발생하게 되면, 혈관이 지나치게 좁아지거나, 얇아지면서 혈액 공급에 차질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호흡 곤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배체트씨 병 : 혈관염이 발생하게 되면 혈관 전체에 염증이 발생하는 배체트씨 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배체트씨병은 만성 혈관질환이므로, 안구와 피부는 물론, 생식기 구강 등 신체 전반에 이상 현상을 발생합니다.
    • 알레르기성 자반증 : 혈관염은 면역 반응의 이상으로 인해 알레르기성 자반증이 발생하며 대부분 체질상 열이 많은 사람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혈관염 치료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혈관염은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요? 혈관염은 치료 시기를 적절하게 맞춘다면 비교적 이른 시일 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주로 스테로이드제를 복용하는 것으로 고통은 일시적으로 경감되지만, 복용을 중단한다면 재발이 쉽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면역체계 이상으로 인해 혈관염이 발생하는 경우 면역 억제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혈관염 예방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혈관염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아직 뚜렷하게 밝혀진 예방 방법은 없으나, 혈액과 혈관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혈관염이 발생하는 것을 미리 방지하는 것이 최고의 예방 방법의 하나입니다.

     

    마치며

    혈관 관련 질병은 많이 있으나, 혈관염은 다소 생소하여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혈관염은 신체의 면역체계의 이상이나, 알레르기, 관절염 등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발생하게 되므로 위험한 편에 속합니다. 그러므로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혈관염을 예방하는 습관을 지니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혈관염이란 무엇이며 혈관염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및 예방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건강 관리 > 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내염 증상은?  (0) 2021.09.03
    간경화의 증상은?  (0) 2021.09.02
    백내장 증상은?  (0) 2021.08.31
    기관지염의 증상은?  (0) 2021.08.30
    맹장염의 증상은?  (0) 2021.08.3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