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치료방법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불안장애의 일종이며 갑자기 극심한 공포가 밀려오는 공황발작이 무분별하게 반복되는 현상공황장애는 현대인이 많이 앓고있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뚜렷한 증상이 없이 갑자기 발현되고, 땀과 몸떨림 마비 등을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공황장애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내리지 않고 방치한다면 큰 사고를 당할 수 있으므로 공황장애에 대해 정확히 알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공황장애 증상과, 공황장애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증상에는 티가 나지않는 증상과 티가 많이 나는 증상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황장애는 티가 잘 나지않는 사소한 증상으로 시작되며, 극 후기에는 내면과 외면상 티가 많이나는 증상이 발현되게 됩니다. 다음으로 공황장애 증상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로 어지러움, 두통과 현기증을 들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과 두통, 현기증은 비단 공황장애의 증상이 아닌 다른 질병의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많은 사람들이 어지러움과 두통이 발생하면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두통을 동반한 질병은 약물의 복용을 통해 일시적으로 완화되기도 하며 공황장애 환자들은 이를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헛구역질과, 설사가 동반 된 복통을 들 수 있습니다. 헛구역질과 복통은 두통과 마찬가지로 다른 질병에 비교적 흔히 발생하는 현상이므로, 또한 대수롭지 않게 넘어 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특별한 이유없이 이러한 현상이 발생한다면 공황장애를 의심해볼만 합니다. 세번째로 숨이차거나 과호흡증상이 일어날때를 들 수 있습니다. 격렬한 운동을 하지 않았는데 숨이차거나, 과호흡 현상이 일어 날 때 본인이 공황장애인지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위와같은 증상들은 본인이 공황장애인지 판단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공황장애시 발생하는 대표적인 증상들로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로 귀에 이명이 들리며 비현실감이 드는 현상을 들 수 있습니다. 평범하게 일상을 보내는 중 비현실감이 들면서 갑자기 두려움이 생기는 경우 공황장애의 초기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우울증을 동반한 감정기복이 심해진다는 것입니다. 공황장애를 겪는 대부분의 환자는 우울증 또한 경험한다고합니다. 또한 감정기복도 심해져 타인에게 짜증이나 화를 내는 경우 공황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는 완치가 어렵고 재발이 잦다는 특징을 갖고 있으므로, 본인의 공황장애 증상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의사의 처방으로 인한 약물 복용치료가 주가 되어야 합니다.

     

    공황장애 치료방법

    공황장애 치료방법에는 크게 심리적인 방법과 약물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공황장애를 겪는 환자들 대부분은 우울증 또한 겪으므로, 항우울제를 처방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항불안제를 처방받아 꾸준히 복용한다면 공황장애를 치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심리치료를 통해 공황장애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의 심리적 치료방법은 노출 요법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습니다. 본인이 불안과 두려움에 빠지게 하는 현상이 편하게 느껴질 때 까지 심리치료를 반복하며, 이를 통해 공황장애를 극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공황장애 증상, 공황장애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