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정자증 원인은?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모든 생물은 번식을 통해 본인의 자손을 낳고, 개체 수를 늘려갑니다. 이렇게 자손을 낳기 위해서는 수컷과 암컷이 서로 짝짓기를 해야 하는데요, 사람의 경우 남자와 여자가 서로 성관계를 맺게 되면 아이를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성관계를 맺는다고 해서 무조건 아이를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니며, 가임기 여성이 임신이 가능한 날짜에, 남자의 정자와 난자가 만나 착상에 성공하게 되면, 수정이 완료되고, 이로 인해 임신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임신은 난자와 정자의 상태가 온전해야 가능한데요, 만일 남자가 무정자증인 경우 난임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무정자증이란 무엇이며, 무정자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및 예방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정자증이란?

    무정자증은 말 그대로 정자가 없는 증상을 말하며, 병원 등에서 정액 검사를 했을 때, 정자가 보이지 않는 증상을 말합니다. 무정자증이 있는 남자는 아이를 갖고 싶어도 아이를 가질 수 없는 난임, 불임이 발생하게 되며 불임의 원인 중 10~20%를 차지합니다. 하지만, 무정자증이라고 해서 정자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닙니다. 무정자증은 정액 검사 시 정자가 보이지 않는 것을 의미하므로, 실제로는 정자 생성이 불가능한 것이 아니므로 임신을 아예 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무정자증 원인

    그렇다면 이러한 무정자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음으로 무정자증의 원인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정관 폐쇄 : 폐쇄성 무정자증의 증상 중 하나인 사정관 폐쇄는, 고환에서 정상적으로 정액이 생성되지만, 이 정액을 사정하는 통로인 사정관이 특정 원인에 의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어 정자 수치가 현저하게 낮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 부고환 폐쇄 : 염증과 외상 등 특정 원인에 의해 부고환이 폐쇄되면 정자를 생성하는 기능에 문제가 생기게 되고, 이로 인해 무정자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성선기능저하증 : 고환을 자극하여 정자를 생성하는 호르몬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는 성선기능저하증이 있는 경우 무정자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역사정 : 역사정은 체외로 사정되어야 할 정액이, 근육 등의 문제로 인해 체외로 배출되지 못하고, 그대로 방광으로 사정되는 현상을 말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무정자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무정자증 증상

    그렇다면 이러한 무정자증은 어떠한 증상을 보일까요? 무정자증은 특별한 증상이 없으며, 생식능력이 떨어진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무정자증인 남성과 여성이 관계를 맺게 되면 임신이 어려운 불임, 난임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만일 성선기능저하증과 같은 호르몬 이상으로 인해 무정자증이 발생한 경우, 발기력이 저하되고 성기 크기가 감소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무정자증 치료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무정자증은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요? 만일 정자 생산은 정상인데, 사정관이 폐쇄되거나, 역사정등의 이유로 무정자증이 발생하는 경우라면, 정자를 고환에서 직접 뽑아 난자와 인공 수정을 하게 됩니다. 만일, 호르몬의 문제로 인해 무정자증이 발생한다면, 호르몬 이상을 발생하는 원인을 제거하거나, 특정 호르몬을 투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정자증 예방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무정자증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우선, 고환의 정자는 고온에 취약하므로, 고환을 고온에 오래 노출하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흡연과 과음, 카페인 섭취 등은 정자의 수를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성병을 예방하기 위해 콘돔을 착용하는 것 또한 좋습니다.

    마치며

    무정자증이 발생하게 되면 임신을 하고 싶어도 임신을 할 수 없는 난임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무정자증은 발기력의 감소와 성기 크기의 감소 등 남성의 자존심이 하락하는 원인이 되므로, 무정자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무정자증이란 무엇이며, 무정자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및 예방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건강 관리 > 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난청의 증상과 치료 방법은?  (0) 2021.09.30
    남성 자신감 하락 원인과 치료방법은?  (0) 2021.09.29
    사마귀 증상은?  (0) 2021.09.27
    간디스토마 증상은?  (0) 2021.09.23
    골다공증의 원인은?  (0) 2021.09.2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