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브리오 패혈증 증상은?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세상에는 무궁무진한 음식이 있습니다. 육지에서는 감자와 당근, 토마토 등의 채소와 과일 등이 있으며, 육류로는 소, 돼지, 닭 등이 인간들의 식탁에 주로 오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이므로 해산물 또한 다양하게 먹곤 하는데요, 대표적으로 생선과 전복, 미더덕, 조개 등을 먹곤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어패류에는 다양한 균들이 있어 항상 높은 온도에 끓이거나 삶아 먹는 것이 좋은데요, 신원이 불분명한 어패류를 생으로 먹고 나서 배가 아프거나, 구토를 하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곤 합니다. 이러한 어패류를 먹었을 때 발생하는 다른 질병으로는 비브리오 패혈증이 있는데요, 다음으로 비브리오 패혈증이란 무엇이며, 비브리오 패혈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및 예방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브리오 패혈증이란?

    비브리오 패혈증이란 말 그대로 비브리오 불니피쿠스라는 세균이 일으키는 병입니다. 비브리오 불니피쿠스는 주로 장어나 연어 등을 숙주로 삼아 성장한 뒤 양식장이나 사람에게 패혈증이라는 큰 병을 전염시킵니다. 비브리오 패혈증은 흔히 여름철 오염된 어패류를 날것으로 먹거나, 오염된 바닷물에 상처 입은 피부가 닿을 때 상처를 통해 감염되기도 합니다. 잠복기는 대게 1~2일이며, 주로 면역력이 떨어진 노인과 어린아이들에게서 잘 발병하며, 과음하는 음주자에게도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비브리오 패혈증 원인

    그렇다면 이러한 비브리오 패혈증의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다음으로 비브리오 패혈증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오염된 어패류 섭취 : 비브리오 패혈증은 주로 장어나 연어 등을 숙주로 하여 생활하게 되는데, 이러한 어패류들을 날것으로 섭취하게 된다면 비브리오 패혈증이 감염될 확률이 높습니다.
    • 오염된 해수 접촉 : 오염된 어패류를 섭취하지 않더라도, 비브리오 패혈증이 있는 해수에 인간의 상처가 접촉하게 된다면 그 상처를 매개로 비브리오 패혈증에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 면역력 저하 : 모든 사람이 오염된 어패류를 먹거나 해수에 접촉한다고 해서 비브리오 패혈증에 감염이 되는 것은 아닌데요, 주로 면역력이 낮은 노인과 아이들에게 비브리오 패혈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 알코올 중독, 간 질환 : 기저 질환으로 간 질환을 앓고 있거나, 알코올 중독 환자에게서 비브리오 패혈증 발병 확률이 월등히 높게 나타납니다.
     

    비브리오 패혈증 증상

    그렇다면 이러한 비브리오 패혈증은 어떠한 증상이 있을까요? 다음으로 비브리오 패혈증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잠복기 : 비브리오 패혈증은 걸린다고 해서 바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일정 기간의 잠복기를 거쳐 나타나게 되는데요, 만일 오염된 어패류를 먹어서 비브리오 패혈증이 발생한다면 잠복기는 1~2일, 피부 상처 등에 비브리오 패혈증이 감염될 경우 약 20시간 이내에 비브리오 패혈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 복통, 구토, 설사 : 비브리오 패혈증의 흔한 증상으로는 복통과 구토, 설사 등이 있으며 증상 전에 어패류를 생것으로 먹은 기억이 있다면, 근처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발열, 오한 : 비브리오 패혈증은 발열이 나는 동시에 오한을 느끼기도 하며 심한 경우 실신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피부 병변 : 비브리오 패혈증에 걸리게 되면 피부에 붉은 부종이 나타나게 되며 물집이 생기거나 출혈이 발생하며 심한 경우 피부의 괴사가 일어나 신체 일부를 절단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브리오 패혈증 치료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비브리오 패혈증은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요? 비브리오 패혈증은 잠복기가 짧고, 치사율이 50% 이상이며, 병의 진행 속도가 빠른 특징이 있으므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비브리오 패혈증은 약물 치료 방법으로 항생제를 투여하여 치료하며, 피부 병변이 있거나 괴사가 심한 경우 피부를 절개하거나, 도려내는 등의 수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비브리오 패혈증 예방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비브리오 패혈증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비브리오 패혈증은 고온에서 사멸되기 때문에 출처가 불분명한 어패류 등은 고온에서 충분히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 비브리오 패혈증이 발생할 확률이 높으므로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습관을 통해 면역력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저 질환으로 간 질환이 있거나 알코올 중독자의 경우 어패류를 먹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비브리오 패혈증이라는 병명은 많이 들어보셨을 테지만, 이러한 비브리오 패혈증의 치사율이 50%가 넘는다는 것은 모르는 사람이 많으실 겁니다. 비브리오 패혈증은 다른 질병보다 잠복기가 짧으며 병의 진행 속도가 상당히 빠르다는 특징이 있으므로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물론, 이러한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충분히 해산물을 익혀 먹고, 면역력을 기르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비브리오 패혈증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및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건강 관리 > 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경색 증상은?  (0) 2021.09.15
    뇌출혈 증상은?  (0) 2021.09.15
    두드러기 치료 방법은?  (0) 2021.09.14
    거식증 증상은?  (0) 2021.09.13
    쿠싱증후군 증상은?  (0) 2021.09.1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