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러기 치료 방법은?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피부는 모든 사람에게 있으며, 이러한 피부는 신체의 뼈와 장기 등을 보호하고, 추위나 더위로부터 인간을 지켜주는 존재입니다. 또한, 피부는 다른 사람에게 보이는 부위이므로 관리를 잘하지 못한다면 본인은 물론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만일 피부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피부에 발생하는 질병으로는 여드름, 피부염, 두드러기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두드러기란 무엇이며, 두드러기 원인과 증상, 예방 방법 및 치료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드러기란?

    두드러기란 주로 피부의 세균 감염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피부가 빨갛게 달아오르고 가려움을 동반하여 흔히 모기에 물린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기에 물린 것과 두드러기는 완전히 다른 증상이며, 두드러기는 수 시간이나 수일 내 사라지는 급성 두드러기가 대부분이지만, 두드러기 증상이 6주 이상 사라지지 않는다면 만성 두드러기로 분류하고 두드러기를 유발하는 원인을 제거해야만 두드러기가 사라지게 됩니다.

    두드러기 원인

    그렇다면 이러한 두드러기가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다음으로 두드러기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음식 알레르기 : 두드러기에 가장 큰 원인은 본인에게 맞지 않는 음식을 먹었을 경우입니다. 흔히 콩이나 두부, 달걀이나 해산물 등에 의한 알레르기가 발생하게 되면 피부가 붓고 가려운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외상 및 자극 : 피부에 강한 압박이나 긁힘과 같은 자극이 발생하는 경우 피부가 붓고 가려운 증상인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항생제 복용 : 다른 질병으로 인해 항생제를 복용하면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항생제 두드러기에는 피부 발진과 가려움, 피부 알레르기, 두드러기 등이 있습니다.
    • 곤충에 물림 : 곤충이나 벌에게 쏘였을 때, 피부에 쏘인 부분이 부어 붉은 발진을 일으키게 되면서 두드러기가 발생하게 됩니다.
    • 세균 감염 : 두드러기는 흔히 세균 감염으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장내 세균의 균형이 무너지거나, 세균에 감염된 후 잠복기를 거치고 난 뒤 두드러기가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 증상

    그렇다면 이러한 두드러기의 증상은 무엇이 있을까요? 다음으로 두드러기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햇빛 두드러기 : 햇빛 두드러기는 햇빛 알레르기라고도 불리며 장시간 일광에 노출되면 피부가 달아오르고, 붉은 발진과 가려움이 동반되어 일상생활을 제대로 할 수 없는 증상입니다.
    • 수성 두드러기 : 수성 두드러기는 물 알레르기라고도 불리며, 전 세계의 극소수만이 가진 증상으로, 피부에 물이 닿으면 붉은 발진이 일어나 가려움을 참을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콧물과 눈물을 흘리는 것도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 한랭 두드러기 : 한랭 두드러기는 주로 추운 겨울철에 찬 공기와 찬물이 피부에 닿게 되면 발생하는 것으로 주로 차가워진 신체가 갑자기 따뜻한 곳을 만나게 되면 몸에 붉은 반점과 가려움이 동반되는 증상입니다.
    • 피부 묘기증 : 피부 묘기증은 피부에 자극이 생기게 되면 그 부위에 그림을 그린 것처럼 자극 부위를 따라 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증상입니다.
    • 열 두드러기 : 열 두드러기는 피부에 높은 온도의 물이나 공기가 닿았을 때 피부가 달아오르고 발진이 생기며 가려움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두드러기 치료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두드러기는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요? 두드러기는 언제 어디서라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그 원인을 파악하기 힘들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극심한 가려움을 예방하기 위해 두드러기를 초래하는 히스타민이라는 수용체를 막기 위해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여 두드러기를 개선합니다. 만일, 항히스타민제로도 두드러기가 호전되지 않는다면 항염증제인 부신피질 호르몬제를 투여하여 체내 염증을 개선하게 됩니다.

    두드러기 예방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두드러기는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우선 본인이 섭취한 후 두드러기가 발생하게 되는 음식을 기억했다가, 알레르기 유발 성분이 들어간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면역력이 저하됐을 때 두드러기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곤충에 물리거나 쏘였을 때 두드러기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숲이 우거진 곳을 장기간 있어야 할 경우, 긴팔과 긴바지를 입어 벌레에 물리는 것을 막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두드러기는 전 세계 사람이 흔하게 경험하는 질병 중 하나로써 대부분 몇 주 내에 증상이 호전되지만, 6주 이상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만성 두드러기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두드러기가 빠르게 호전되지 않는다면 근처 병원으로 가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두드러기란 무엇이며, 두드러기 원인과 증상, 예방 방법 및 치료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건강 관리 > 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출혈 증상은?  (0) 2021.09.15
    비브리오 패혈증 증상은?  (0) 2021.09.14
    거식증 증상은?  (0) 2021.09.13
    쿠싱증후군 증상은?  (0) 2021.09.13
    장폐색 증상은?  (0) 2021.09.1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