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금속 배출에 좋은 음식은?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신체 건강에 많은 관심이 생긴 요즘 시대에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이고, 몸에 해로운 성분을 섭취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본인이 몸에 해로운 성분을 섭취하는 것을 인지한다면 좋지만, 대부분은 본인이 몸에 나쁜 음식을 먹는지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몸에 해로운 성분의 대표적인 것 중 하나가 바로 중금속인데요, 중금속은 본인이 직접 섭취하지 않아도, 바다에 있는 중금속을 섭취한 플랑크톤을 크기가 큰 생선이 섭취하게 되고 이 생선을 먹게 되면 중금속이 간접적으로 섭취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중금속이란 무엇이며, 중금속 종류와 섭취의 위험성, 중금속 배출에 좋은 음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금속이란?

    중금속(重金屬)이란 말 그대로 비중이 비교적 큰 금속을 뜻하며, 4.5 이상의 비중을 가진 금속을 뜻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이러한 자세한 내용은 모르며 실생활에서도 정의가 불분명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모든 중금속에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고, 적절한 철분과 구리, 아연의 섭취는 신체의 생리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카드뮴과 납, 수은등의 중금속을 섭취하게 되면 여러 가지 질병을 유발하게 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중금속 종류와 중금속 섭취가 미치는 영향

    이렇듯 신체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중금속이 있지만, 신체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중금속들도 존재하는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중금속에는 무엇이 있으며, 중금속을 섭취할 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철분 : 철 또한 중금속이며, 철분은 적혈구를 생성하여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이 발생하나 철분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간, 췌장 등의 장기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 구리 : 구리 또한 대표적인 중금속으로, 철분을 운반하여 적혈구를 생산하며, 심장 박동수의 조절 및 시력 건강, 뇌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지만, 구리를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우울증과 생리 증후군, 학습장애, 알츠하이머를 유발할 수 있으며 임신중독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아연 : 아연 또한 중금속으로, 주로 운동을 하는 사람이 먹게 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연은 근육을 형성하며, 테스토스테론을 증가시켜 남성성을 유지하게 합니다. 하지만 아연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메스꺼움과 구토, 설사, 복통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카드뮴 : 카드뮴에 중독이 되면 뼈와 콩팥 등에 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 특히 뼈 건강이 매우 악화하여 잘못 걷거나 기침만 하더라도 뼈가 부러지는 이타이이타이병이 생길 수 있습니다.
    • : 납은 대표적인 중금속으로써, 인체에 해로운 중금속으로 많은 사람이 알고 있습니다. 납에 중독되게 되면 두통, 마비, 빈혈, 언어장애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 수은 : 수은이 몸에 좋지 않다는 사실은 대부분 알고 있습니다. 수은 또한 중금속으로 분류되는데, 수은에 중독되게 되면 불면증, 식욕부진, 피로, 출혈 등이 발생하며 과도한 수은 중독으로 인해 신체의 신경 기관이 마비되는 미나마타병에 걸리게 될 수 있습니다.
     

    중금속 배출에 좋은 음식은?

    그렇다면 이러한 중금속의 배출에 좋은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다음으로 중금속 배출에 좋은 음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 물은 신체에 수분을 공급할 뿐 아니라, 체내에 있는 미세먼지, 황사, 중금속 등을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그러므로 체내에 중금속과 미세먼지가 많이 있는 경우 수분을 섭취하게 되면 도움이 됩니다.
    • 해조류 : 미역과 다시마류에는 알긴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알긴산은 끈적한 성분으로써 체내의 독소와 중금속 등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 녹차 : 녹차는 카테킨과 타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체내의 독소와 중금속 등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 마늘 : 마늘에서 알싸한 맛을 내게 하는 성분인 알리신은 체내의 중금속과 결합하여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 시금치 : 시금치에는 클로로필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독소와 중금속 등을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마치며

    중금속은 적당히 섭취하게 되면 신체에 이로운 영향을 미치는 것이 있는가 하면, 과도하게 섭취 시 신체에 심각한 장애를 일으키는 것도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중금속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요, 중금속은 생선을 통해 주로 섭취되므로, 크기가 상당히 큰 생선을 자주 섭취하는 행동은 자제해야 하며, 어린아이에게 생선을 먹이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중금속이란 무엇이며, 중금속 종류와 섭취의 위험성, 중금속 배출에 좋은 음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건강 관리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근시의 증상은?  (0) 2021.09.01
    교통사고 후유증 무시하면 안되는 이유  (0) 2021.09.01
    발 각질 제거 방법  (0) 2021.08.26
    뻥튀기에는 밀가루가 없다?  (0) 2021.08.25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10가지  (0) 2021.08.1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