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거근증후군 증상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항문은 장내 대변을 직장을 통해 체외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는 통로입니다. 이러한 항문을 받쳐주는 역할을 하는 항문거근은 항문에 있는 근육 중 가장 깊숙히 있는 근육으로써, 배변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이러한 항문거근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항문거근증후군이라는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항문거근증후군이란 무엇이며 어떤 증상이 있는지, 원인은 무엇이며 예방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이란?

    항문거근 증후군이란 항문을 받쳐주고, 들어주는 근육으로써 항문 괄약근 중 가장 깊숙히 있는 근육인 항문 거근에 문제가 발생하여 생기는 질환입니다. 항문외과 전문의가 아닌 일반 의사들은 거의 모르는 생소한 질병인데 반해 전국민의 약 10%에서 20%정도 겪는 비교적 흔한 질병입니다. 

     

    항문거근증후군 증상

    항문거근증후군은 항문에 큰 공이 끼어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며, 변을 보더라도 변이 남아있는 잔변감을 계속 느끼게 됩니다. 항문에 작열감이 들고, 쓰라린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서있을 때 보다 앉아있을 때 항문의 통증이 심해지며, 항문이 빠질 것 같은 느낌이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커집니다. 치질과 변비와 증상이 유사하여 넘어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변비와 치질과는 다르며 염증과 출혈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항문거근증후군 원인

    항문거근증후군은 대부분 골반이 약한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하며,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여성의 경우 출산을 많이했다거나, 걸레질등의 집안일을 할 때 쪼그린 상태로 오랜시간을 있게 되면 자연스럽게 골반에 무리가 가게되고 이로인해 항문거근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로를 하거나,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는 경우에도 발생하기도 하며, 배변시 힘을 지나치게 세게주는 경우에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은 치질, 변비, 대장암등으로 의심하여 대장내시경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때마다 출혈이나 염증등 이상소견을 찾지 못해 여러병원을 전전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항문거근증후군에 정통하지 않은 의사들 또한 많이있기때문에 항문전문병원이나 대학병원에 방문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입니다.

     

    항문거근증후군 예방방법

    항문거근증후군은 과로나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과로나 스트레스를 받지 않게 유지해야하며 항상 정신을 안정적으로 유지해야합니다. 또한, 변비로 인해 대변을 볼 때 지나치게 힘을 많이 주는 행위도 항문거근증후군을 유발하므로, 식이섬유가 들어있는 음식물을 섭취하여 배변을 원활하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항문거근증후군은 재발이 잘 되기 때문에 평소에 케겔 운동을 생활화하며, 온수로 좌욕을 하는 것도 항문거근증후군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항문거근증후군이란 무엇이며 어떤 증상이 있는지, 원인은 무엇이며 예방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