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변이 발생하는 이유는?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혈변이란 말 그대로 변에 피가 섞여나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혈변이 발생했다가 빠른 시일 내 사라지는 경우 많은 사람들이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이 있지만, 혈변이 자주 발생하여 일상생활의 지장이 있는 경우 몸에 문제가 있지는 않은지 걱정하게 되는데요, 다음으로 혈변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변의 원인

    혈변은 흔히 피똥을 싼다고 말하기도 하며, 자극적인 음식을 먹거나 선천적으로 소화기능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하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혈변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치질 : 혈변의 가장 대표적인 원인이 치질입니다. 치질은 치루, 치핵, 치열등을 종합적으로 말하는 질병으로써 치질 환자 대부분이 항문 내외로 항문 혈관 조직이 돌출되는 치핵을 앓고 있으며 이로 인해 변을 보게되면 항문의 작열감과 통증, 그리고 피가 섞여 나오기도 합니다. 변을 보고 항문 주위를 닦았을 때 항문 주위에 돌출 된 부위가 만져진다거나, 샤워 시 항문 주위에 돌출 된 부위가 만져지는 경우 치핵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위와같은 현상이 지속된다면 항문외과에 방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변비 : 변비란 장내 숙변이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딱딱하게 굳어서 오랜시간 체류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후에 딱딱하게 굳은 변이 항문을 통해 나오게 되면, 항문에 큰 자극을 주게 되며, 이로인해 항문이 파열되는 치열이 발생하여 피에 변이 섞여나올 수 있습니다.
    • 십이지장 궤양 : 십이지장궤양이란 말 그대로 십이지장에 궤양이 발생하는 질병으로 위산의 과다 분비가 원인이 됩니다. 공복 시 명치에 통증이 느껴지며, 수면 시 속이 쓰려 잠을 못 이루는 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십이지장 궤양으로 인해 장 출혈과, 피를 토하는 현상, 혈변, 빈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크론병 : 크론병은 염증성 장질환으로 불리며 장에 국한 되지 않고 입에서 항문까지 소화기 전체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염증이 산발적으로 발생합니다. 복통을 일으키며 체중이 감소되며 혈변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 햄버거병(용혈성요독증후군) : 흔히 햄버거병이라고 불리는 용혈성요독증후군은 부패했거나 충분히 익히지 않은 음식, 오염된 음식등을 섭취하는 경우 발생하는 경우 발생하는 식중독에 의해 발병합니다. 용혈성요독증후군에 감염이 되면 용혈로 인한 빈혈이 발생할 수 있고, 부종과 고혈압, 혈변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대장암 : 대장암은 대장이나 직장에 발생한 악성 종양을 뜻하며 대한민국에서 발병률 3위안에 들 정도로 위험한 질병입니다. 대장암에 걸리게 되면 장 운동이 느려지게 되고 이로 인해 변비가 발생할 수 있으며, 흑색 변과 식욕 부진, 체중 감소를 일으키며 변에서 피가 섞여나오는 혈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변 치료방법

    혈변이 혈변이 1달이상 지속된다면 대장암을 비롯한 다른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혈변을 1달 이상 보는 대부분의 사람은 본인의 질병을 치질로 여기며 병원의 방문을 꺼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에서 대장암의 발병률이 손에 꼽을 정도이며, 대장암이 걸리게 되면 극심한 고통을 동반하기 때문에, 혈변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 항문 병원에 내원하셔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혈변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