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임의 원인은?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남녀가 서로 사랑하여 연애하게 되고, 결혼을 하게 되면 그 둘 사이에 축복 같은 아이가 생기게 되는데요, 이렇게 아이가 생기는 것은 본인들에게는 물론이고, 주변 다른 사람까지 기쁨과 행복을 주게 됩니다. 그러나 모든 부부가 아이를 가질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부부 둘 중 한 명 이상이 임신 관련 이상이 있게 되면 아이를 갖기 힘듭니다. 이러한 현상을 불임 혹은 난임이라고 하는데요, 불임은 정상적인 부부 관계를 1년 이상하더라도 아이가 생기지 않는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그렇다면 난임이란 무엇이며 난임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및 예방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난임이란?

    정상적인 부부 관계를 하는데도 불구하고, 아이를 1년 이상이나 가지지 못하는 불임은 한자어를 그대로 풀이해보면 임신을 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불임은 시험관 아기 시술 등의 의학적 도움을 빌려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불임이라는 단어보다는 난임이라는 단어로 순화해서 쓰고 있습니다. 난임은 정상적으로 아이를 가질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가 생기지 않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부부 중 한쪽 혹은 양쪽 모두에게 성 관련 이상이 있을 경우 난임이 발생하기 쉬우며, 환경적인 원인이나 생활 습관 등으로 인해 난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난임의 원인

    그렇다면 이러한 난임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음으로 난임의 원인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임신 연령 증가 : 예전 세대는 결혼을 이른 나이에 했으나, 요즘 세대들은 결혼을 늦게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35세 이상이 되면 난소 내 난자의 수가 급격히 줄어들어 임신을 원하는데도 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며, 남성도 나이가 들면서 정자의 수가 급감하게 되면서 난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호르몬 분비 이상 : 특정 원인에 의해 남성, 여성 호르몬의 분비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정자와 난자의 생성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으며, 이로 인해 난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음주, 흡연, 카페인 섭취 : 음주와 흡연, 카페인 섭취는 성호르몬 분비의 이상을 가져오게 되고, 이로 인해 난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오염된 대기 : 미세먼지, 환경호르몬 등의 오염된 대기로 호흡하는 경우 난임의 발생 확률이 더욱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난임의 증상

    그렇다면 이러한 난임은 어떠한 증상을 나타낼까요? 만일 꾸준한 부부 관계를 하는데도 불구하고, 아이가 생기지 않는다면 생리 불순이나 심한 월경통이 나타나지 않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난임은 주로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러한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 생리 불순, 심한 월경통이 나타나며 여성의 경우 이전보다 털이 많이 나거나 여드름이 나는 등 여러 가지 호르몬 분비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난임 치료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난임은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요? 다음으로 난임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배란 유도 : 만일, 난소는 정상인데 특정 원인에 의해 배란이 잘 안 되는 경우에는 성선자극호르몬이라는 것을 투여하여 적절하게 배란을 도와 난임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 난임 원인 제거 : 만일, 자궁 근종이나 자궁 내막증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난임이 발생하는 경우, 그 원인을 찾아 제거함으로써 난임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 시험관 아기 시술 : 남성의 희소정자증, 무정자증이나 여성의 자궁 내막증, 난관폐쇄 등으로 인해 정상적인 관계로 임신이 불가할 경우, 시험관 아기 시술을 통해 체외 수정을 하게 됩니다.
    • 인공 수정 : 만일 남성의 정자가 문제가 있는 경우, 남성의 정자 중 활동성이 높은 정자만 골라서 여성의 배란일에 투입하는 인공 수정으로 난임을 치료하게 됩니다.
    • 공여 난자 : 만일, 여성의 난소가 난자를 생성하지 못하는 경우, 다른 건강한 여성의 난자를 공여하여 임신하게 되는 것을 공여 난자라고 합니다.
     

    난임 예방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난임 예방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늦어진 결혼과 출산으로 인해 난임 부부가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를 위해 여성은 본인의 난소 상태를 꾸준히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본인이 자궁 관련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남성의 경우 흡연과 음주, 카페인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적절한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으로 활발한 정자를 많이 생성하는 신체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하여 아이를 갖는 것은 축복입니다. 하지만, 아이를 갖고 싶어도 아이가 생기지 않는 난임 부부에게는 많은 고민이 있을 수밖에 없는데요, 만일 정상적인 부부 관계를 1년 이상 지속했는데도 아이가 생기지 않는 경우 난임을 의심해 볼 수 있고, 이를 위해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난임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및 예방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