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 발생 시 창문 파손을 막기 위한 방법은?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여름은 시원한 바다와 계곡, 산 등으로 피서나 캠핑, 휴가를 즐기는 계절입니다. 고된 회사 일과 무더위로부터 잠시나마 해방되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여름이라는 계절이 항상 이렇게 좋지만은 않습니다. 바로 뜨거운 햇빛과 장마 그리고 태풍이 상륙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태풍이 상륙하게 되면 밖을 나가지 못하는 것은 당연하고, 집 안에 있어도 위험한 것은 마찬가지인데요, 강한 바람을 동반한 태풍이 상륙하게 된다면, 바깥의 고정되지 않은 물건들이 날아다닐 수 있고, 집안의 창문이 깨져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21년 7월 27일 네파탁이라는 태풍이 일본을 강타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렇다면 이렇게 태풍이 발생했을 때 창문 파손을 막는 방법과 태풍 발생 시 행동요령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창문에 에어캡 부착

    흔히 뽁뽁이라고 불리는 에어캡은 주로 물건의 파손을 방지하는 도구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에어캡은 창문에 붙이게 되면 태풍으로부터 창문이 파손되는 것 또한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여름철 창문을 닫고 냉방을 할 때가 많이 있는데, 창문에 뽁뽁이를 꼼꼼하게 붙이게 되면, 에어컨의 냉기가 창문을 통해 바깥으로 나가 는 것을 막아 방안을 시원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창문과 문틀 사이에 테이프 부착

    흔히, 태풍이 상륙하게 되면 창문에 X자로 테이프를 붙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방식으로도 가벼운 세기의 태풍에 창문을 지킬 수 있지만, 태풍이 지나치게 세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태풍에 창문이 파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창문과 문틀 사이에 테이프를 꼼꼼하게 붙여 창문이 흔들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태풍이 지나간 뒤, 접착력이 좋은 테이프는 창문에 붙어 잘 떨어지지도 않거니와 떨어져도 끈적한 흔적이 남기 때문에 종이테이프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창문에 잠금장치 설정

    대다수 창문에는 외부로부터 강도나 도둑 등 신원이 불분명한 사람의 침입을 막는 잠금장치가 설치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잠금장치는 강도나 도둑을 막을 뿐 아니라, 태풍에 의해 창문이 흔들리는 것을 막아주기도 하는데요, 태풍이 상륙한다면 창문에 잠금장치를 설정하여 창문을 잠그는 것이 태풍에 의해 창문이 파손되는 것을 막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창문에 두꺼운 박스나, 신문지를 여러 겹 부착

    만일 예상치 못한 강한 태풍이 상륙했을 경우, 위 방법을 통해 창문을 고정했더라도, 바람뿐 아니라 다른 구조물에 의해 창문이 파손될 수 있는데요, 이렇게 파손된 유리 조각이 집안에 퍼지게 되면 유리 조각에 의해 상처를 입을 수 있으므로 유리 조각이 잘게 부서지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창문에 두꺼운 박스나, 신문지, 안전필름을 여러 겹 부착하여 창문이 파손되더라도 유리가 잘게 부서지거나, 곳곳에 흩어지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창문과 창문 사이에 두꺼운 종이를 끼우기

    테이프를 견고하게 창문과 문틀 사이에 붙였어도, 강한 태풍에 창문이 흔들려 틈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창문과 창문 사이에 두꺼운 종이를 끼워 창문이 흔들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두꺼운 종이가 없다면 신문지를 여러 겹 뭉쳐서 끼워주시면 됩니다.

    태풍 발생 시 행동요령

    만일 태풍이 너무 심해서 대피해야 할 경우가 생긴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다음으로 태풍 발생 시 행동요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태풍 발생 시 대피 장소 확인 : 태풍 발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태풍으로 인한 피해 발생 시 대피 장소가 어디인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스마트폰과 라디오, TV 등의 태풍 예보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붕괴 위험 지역은 신속히 대피 : 만일, 산천, 계곡, 방파제 등 태풍 발생 시 가장 위험한 지역에 머물고 있다면, 신속히 안전 지역으로 대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하수구, 배수구 점검 : 태풍이 오기 전 침수 피해를 막기 위해, 집 주변의 하수구와 배수구를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비상키트 준비 : 태풍이 발생하게 되면 단수, 단전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식수와 씻을 물을 받아놓고, 미리 여분의 배터리와 손전등을 준비하고, 비상식량과 응급 용품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외출 자제 : 태풍 발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며, 멀리 떨어져 있는 가족들에게 수시로 안부를 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여름은 계곡과 산, 바다로 피서와 휴가를 떠난다는 낭만이 있는 계절입니다. 하지만 무더운 날씨와 긴 장마, 태풍으로 인해 많은 위험이 도사리는데요, 안전하고 즐겁게 여름을 보내기 위해 위와 같이 태풍에 대비한다면 어떨까요? 이상으로 태풍 상륙 시 창문 파손을 막는 방법과 태풍 발생 시 행동요령에는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