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 증상은?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인간은 여러 가지의 신체 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신체 기관이 하나라도 이상이 생기게 되면, 인간은 일상생활을 제대로 할 수 없는데요, 표면적으로 보이는 신체 기관은, 눈, 코, 입, 손, 발, 다리 등이 있습니다. 그 중, 다리는 걷거나 뛰는 등의 운동을 할 때 사용하며, 신체의 체중을 버티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다리에 지나치게 많은 부담이 생기게 되면, 여러 가지 질병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다리에 발생하는 질병은 부종, 하지정맥류, 다리 저림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다리 질병 중 하지정맥류란 무엇이며, 하지정맥류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및 예방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정맥류란?

    하지정맥류에서 하지란 다리를 뜻하며, 심장에서 신체 곳곳으로 혈액을 보내는 길인 동맥과는 달리, 동맥에서 공급된 혈액이 심장으로 되돌아오는 길인 정맥 안에 있는 판막(혈액의 역류를 막는 기관)에 이상이 생겨 혈액이 정상적으로 심장에 도달하지 못하면 혈관이 늘어나면서 늘어난 혈관이 피부에 돌출되어 보이는 증상이 생기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이 다리(하지)에 생기게 되면 하지정맥류라고 부르게 됩니다.

    하지정맥류 원인

    그렇다면 이러한 하지정맥류는 어떤 이유로 발생하는 것일까요? 다음으로 하지정맥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노화 : 나이가 들면 들수록, 신체 기관 또한 노화됩니다. 그러므로 신체 곳곳에 공급됐던 혈액이 다시 심장으로 돌아오는 길인 정맥 또한 노화되고, 이러한 정맥의 역류를 막는 판막 또한 약해지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하지정맥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장시간 서있는 상황 : 서비스업과 같이 직업 특성상 장시간 서 있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다리에 있는 혈액이 심장으로 제대로 도달하지 못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다리에 혈관이 도드라져 보이는 하지정맥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여성호르몬 과다분비 : 하지정맥류는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그 이유는 여성호르몬이 정맥을 확장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여성호르몬이 과다분비 경우 하지정맥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다리 골절 및 외상 : 다리 골절이나 외상 등으로 다리 수술을 받은 경우 정맥에 흐르는 혈류에 장애가 발생하여 하지정맥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증상

    그렇다면 이러한 하지정맥류는 어떠한 증상이 있을까요? 다음으로 하지정맥류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종아리 혈관 도드라짐 : 하지정맥류의 대표적인 증상은, 정맥이 심장에 제대로 도달하지 못해 혈관이 늘어나면서 늘어난 혈관이 피부에 돌출되어 보이게 되며, 하지정맥류가 발생하면 주로 종아리 혈관이 도드라지게 됩니다.
    • 다리 저림 지속 : 하지정맥류로 인해 종아리 정맥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다리 저림이 지속되며, 야간에 다리 저림이 지속되어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발 부종 : 흔히 오래 서 있으면 다리나 발이 붓는 경험을 하신 적이 있을 겁니다. 만일 하지정맥류가 발생하게 되면, 발이 퉁퉁 붓는 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 피부 변색 : 하지정맥류의 증상이 상당히 오래된 경우, 색소 침착으로 인한 피부 변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치료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하지정맥류는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요? 다리 미용상의 문제로 인해 하지정맥류를 치료하고 싶다면, 주사 경화 치료를 통해 정맥 내 혈전을 만들어 늘어난 정맥을 원래대로 돌리는 방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또한, 고주파를 이용하여 정맥류가 발생한 혈관을 열로 지져서 제거하는 방식을 시행하기도 하며, 정맥류가 발생한 혈관을 수술로 제거하는 스트리핑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하지정맥류 예방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하지정맥류는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직업 특성상 오래 서 있어야 하는 사람이라면, 다리에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장시간 오래 서 있을 경우, 10분 정도는 다리의 휴식을 취해주거나,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휴식 시에는 다리를 심장보다 높이 올려 정맥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치며

    하지정맥류가 발생하게 되면 밤낮으로 다리가 저리며, 발이 붓는 등 일상생활에 크나큰 지장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므로, 직업 특성상 오래 서 있어야 하는 경우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거나, 다리에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방법의 하나입니다. 이상으로 하지정맥류란 무엇이며, 하지정맥류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및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건강 관리 > 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우신염 증상은?  (0) 2021.09.12
    각기병 증상은?  (0) 2021.09.11
    복막염 증상은?  (0) 2021.09.08
    여유증 원인은?  (0) 2021.09.07
    류머티즘 관절염 증상은?  (0) 2021.09.0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