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장염의 증상은?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사람은 신체 내 다양한 장기를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장기는 여러 가지 역할을 하여 인간의 생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많이 알고 있는 장기로는, 위, 간, 장 등이 있으며 소화나 노폐물을 제거하는 등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장기들은 신체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기관인데요, 만일 장기들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신체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심각한 상황에 빠질 수 있습니다. 비교적 흔한 장기의 이상에는 맹장염이 있는데요, 다음으로 맹장염이란 무엇이며 맹장염의 원인과 증상, 예방 방법 및 치료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맹장염이란?

    맹장염이란 말 그대로, 신체 내 장기 중 맹장에 염증이 생긴 질병입니다. 여기서 맹장이란, 소장에서 대장으로 이어지는 부위에 있는 작은 주머니이며, 이 맹장에 달린 5~10cm 정도의 충수돌기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급성 충수염이라고도 불립니다. 맹장염이 발생하게 되면 그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이 심하며, 바닥을 데굴데굴 구르고 119에 실려 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맹장염은 현대 의학의 발전으로 인해 비교적 쉽게 치료할 수 있으므로 크게 걱정할 질병은 아닙니다.

    맹장염 원인

    그렇다면 이러한 맹장염은 무슨 이유로 발생하는 걸까요? 다음으로 맹장염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굳은 변이 충수의 입구를 막는 경우 : 맹장염은 맹장의 끝에 달린 충수의 입구가 폐쇄되면서 발생하는데요, 대장 내 굳은 변이 충수의 입구를 막는 경우 맹장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기생충, 노폐물이 충수 입구를 막는 경우 : 굳은 변이 충수의 입구를 막는 경우 이외에도, 기생충이나 노폐물이 충수 입구를 막는 경우 맹장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충수 주변의 조직 증식 : 충수가 막히는 원인에는 충수 주변에 서식하는 림프 조직이 과다하게 증식하는 이유 또한 존재합니다.
    • 충수 속 세균 번식 : 위와 같이 충수의 입구가 폐쇄되면, 충수 속 세균이 기하급수적으로 번식하게 되고, 이로 인해 맹장염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맹장염 증상

    그렇다면 맹장염은 어떠한 증상이 있을까요? 다음으로 맹장염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하복부 통증 : 맹장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하복부에 참을 수 없는 고통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맹장염 발생 초기에는 상복부에 통증이 있다가, 점차 하복부에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 식욕 부진, 구토 : 맹장염의 증상 중 하나가 바로 식욕 부진과 구토인데요, 더부룩함과 메스꺼움도 증상에 나타나는 편이며, 이 때문에 많은 사람이 체했거나 식중독에 걸렸다고 오인하여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 잔변감 : 맹장염은 충수가 굳은 변으로 인해 폐쇄되어 발생하므로, 변을 다 보고 난 뒤에도 변이 보고 싶은 잔변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오한, 발열, 오심 : 맹장염이 발생하게 되면, 오한이나 오심이 발생할 뿐 아니라, 발열이 발생하고 식은땀이 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맹장염 치료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맹장염은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요? 맹장염 발생 초기에 증상이 가벼운 편이라면, 항생제를 투여하는 것으로 경과를 지켜보기도 하지만, 대부분 맹장염의 원인이 되는 충수돌기를 제거하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의학 기술이 발달하기 전에는 복부를 절개하여 충수돌기를 제거했다면, 지금은 최소한으로 작게 복부에 구멍을 낸 후, 그 안에 카메라와 기구를 넣어 수술하는 복강경 치료 방법이 대세입니다.

     

    맹장염 예방 방법

    그렇다면 맹장염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아쉽게도 맹장염은 예방하기가 어려운 질병 중 하나입니다. 맹장염은 각종 이물질이 충수의 입구를 막아 발생하는 것이므로, 소화가 잘되도록 식이 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여름철 상한 음식이나 세균이 많은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치며

    사람의 장기는 신체에서 여러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장기에 문제가 생기면 그만큼 생명이 위독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기 중에서 비교적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것이 바로 맹장인데요, 맹장염이 발생하게 되면 식욕부진과 메스꺼움, 복부 통증 등이 나타나 일상생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까운 병원에 가서 진단을 빨리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맹장염이란 무엇이며 맹장염의 원인과 증상, 예방 방법 및 치료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건강 관리 > 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내장 증상은?  (0) 2021.08.31
    기관지염의 증상은?  (0) 2021.08.30
    축농증 증상은?  (0) 2021.08.29
    B형 간염 증상은?  (0) 2021.08.29
    폐소공포증 원인은?  (0) 2021.08.2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