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소공포증 원인은?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많은 사람이 특정 물체나, 현상에 대해서 공포를 느끼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포증에는 높은 곳에서 아래를 바라보는 것을 두려워하는 고소 공포증이나, 사람들이 많이 있는 곳을 무서워하는 대인 공포증, 사람들 앞에서 발표나 연설을 하는 것을 두려워하는 연단 공포증, 엘리베이터나, 비행기 등 밀폐된 공간에 갇히는 것을 두려워하는 폐소공포증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공포증은 선천적으로 무서워하는 경향과 후천적으로 경험에 의해 무서워하는 경향으로 나뉘는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공포증 중 폐소공포증이란 무엇이며, 폐소공포증의 원인과 증상, 예방 방법 및 치료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소공포증이란?

    흔히 폐쇄공포증이라고 잘못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은 폐소공포증이란, 엘리베이터나, 비행기, MRI 검사실 등의 좁고 밀폐된 공간에서 어둠이 더해지면서 극도의 공포감을 느끼는 증상을 말합니다. 밀실 공포증이라고도 불리며, 본인이 직접 겪는 것은 물론, 드라마나 영화 등에서 등장인물이 좁은 곳을 비집고 들어가거나, 갇히는 장면만 봐도 식은땀이 나거나, 공포감을 느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흔히 좁은 곳을 무서워하는 경우 폐소공포증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단순한 불편함에 불과할 가능성이 크며, 폐소공포증 환자는 좁은 곳에서 공황발작을 일으키거나 비명을 지르는 등 훨씬 더 민감한 편입니다.

    폐소공포증 원인

    그렇다면 이러한 폐소공포증은 무엇 때문에 생기는 것일까요? 다음으로 폐소공포증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대뇌의 편도체 이상 : 폐소공포증은 감정과 공포감을 조절하는 대뇌의 편도체에 이상이 발생하면 유발된다는 연구가 지속해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 주변 사람과의 동화 : 어릴 적 본인의 가족이나 친구 등이 밀폐된 어두운 공간을 무서워하는 광경을 목격한 뒤 본인도 이러한 현상을 무서워하게 될 수 있고, 이로 인해 폐소공포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좁은 공간에 갇혔던 경험 : 엘리베이터나, 화장실 등에 갇혀 극심한 공포에 떨었던 적이 있다면, 이후에도 이러한 트라우마 때문에 좁은 곳에 갇힐 수 있다는 인식이 사로잡히게 되며 이로 인해 폐소공포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 기차나 비행기에서의 사고 : 비교적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지하철, 버스, 기차, 비행기 등에서 크고 작은 사고를 경험한 경우 다음에도 이러한 사고를 겪을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면서 폐소공포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폐소공포증 증상

    그렇다면 이러한 폐소공포증은 어떤 증상이 있을까요? 다음으로 폐소공포증 증상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심박 수, 식은땀 증가 : 폐소공포증은 밀폐되거나 좁은 공간에 가게 되면 심박 수가 증가하면서 호흡이 가빠지고, 식은땀이 나면서 심한 경우 정신을 잃는 경우도 있습니다.
    • 헛구역질, 메스꺼움 : 폐소공포증은 가슴이 답답해지며 헛구역질과 메스꺼움이 발생하는 등 극심한 몸의 이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 좁은 공간을 꺼림 : 폐소공포증 환자들은 좁거나 밀폐된 공간을 가는 것을 두려워하며, 좁거나 밀폐된 공간에서도 출구나 입구 쪽에 가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폐소공포증 치료 및 예방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폐소공포증은 어떻게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을까요? 무엇보다도 폐소공포증은 심리적인 경향이 강하므로 직접 공포 상황에 맞닥뜨려 극복할 수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며, 폐쇄성이 낮은 공간에서부터 서서히 강도를 높여 밀폐된 공간이나 좁은 공간을 체험하고, 이 공간이 실제로 안전하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일 증상이 심각한 경우, 불안감을 줄여주는 약물을 투여하여 경과를 지켜보기도 합니다.

    마치며

    사람은 살아가면서 많은 공포에 마주하게 됩니다. 여러 가지 공포가 생기게 된다고 해서 무조건 피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공포의 원인과 증상을 구체적으로 찾고 해결하려는 자세가 중요한데요, 공포증의 한 종류인 폐소공포증 또한 충분히 치료와 예방을 할 수 있는 질병으로써 위와 같은 방법으로 진단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다음으로 폐소공포증이란 무엇이며, 폐소공포증의 원인과 증상, 예방 방법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건강 관리 > 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축농증 증상은?  (0) 2021.08.29
    B형 간염 증상은?  (0) 2021.08.29
    분리 불안증 증상은?  (0) 2021.08.28
    파킨슨병의 증상은?  (0) 2021.08.27
    결핵의 증상은?  (0) 2021.08.2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