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립종 증상은?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사람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것은 바로 얼굴입니다. 얼굴이 선하고 잘생긴 사람에게 호감이 생기는 반면, 얼굴이 험악하고 흉터가 많은 사람에게는 반감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대부분의 사람이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피부에는 다양한 트러블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피부에 발생하는 트러블의 종류로는 아토피, 여드름, 기미, 주근깨, 비립종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피부 트러블 중 비립종이란 무엇이며 비립종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및 예방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립종이란?

    비립종이란 각질 낭종의 형태로, 주로 눈이나 볼 주변에 좁쌀같이 작은 알갱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작은 알갱이가 하나가 아닌 여러 개가 군집을 이루어 발생하게 됩니다. 비립종은 화장을 많이 하는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화장품의 성분이 지워지지 않고 피부에 오래 남아있어 피부 자극이 지속되는 경우 주로 발생하게 됩니다. 흔히 비립종은 전염성이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비립종은 전염성이 없어 주변 사람에게 퍼지지 않습니다.

    비립종 원인

    그렇다면 이러한 비립종은 어떠한 이유로 인해 발생하는 것일까요? 다음으로 비립종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연적으로 발생 : 비립종은 원발성 비립종과 속발성 비립종으로 나뉘게 됩니다. 원발성 비립종은 구체적인 원인은 알지 못하고, 어렸을 때나 나이가 들었을 때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뺨이나 눈 주변에 주로 발생합니다.
    • 화장품 잔여 성분 : 속발성 비립종은 대부분 세안 중 화장품의 잔여 성분을 제대로 제거하지 못해 피부 자극을 일으키면서 발생합니다.
    • 피부 박피 수술, 화상 부위 : 피부 박피 수술이나 화상으로 인해 손상된 부위에 좁쌀같이 작은 비립종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본인의 판단하에 짜거나 긁어내면 2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 자외선 : 자외선이 많은 낮 시간대에 과도하게 많은 자외선에 노출되면 비립종이 발생하거나, 더욱더 번질 수 있으므로 자외선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립종 증상

    그렇다면 이러한 비립종은 어떠한 증상이 있을까요? 우선 비립종은 피부 내 피지나 각질이 쌓여 피부 표면에 오돌토돌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흔히 여드름이나 한관종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여기서 한관종이란 오돌토돌한 둥근 덩어리가 살구색으로 발생하는 것에 반해, 비립종은 노란색이나 흰색의 덩어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립종은 자연적으로 치료되지 않기 때문에, 비립종을 터트려 안에 있는 낭종을 빼주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다고 무턱대고 집에서 혼자 비립종을 짜는 것은 2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꼭 가까운 피부과에 방문하셔서 비립종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립종 치료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비립종은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요? 우선 비립종은 비립종 내에 있는 낭종을 제거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비립종 표면에 바늘이나 칼등으로 구멍을 넓힌 후, 압출기로 안에 있는 낭종을 제거합니다. 또한, 레이저를 통해 비립종을 제거하기도 하며 수술 시간이 짧고, 흉터가 남지 않아 미용 목적으로 많은 사람이 시술하고 있습니다.

    비립종 예방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비립종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우선, 비립종은 자외선에 과다하게 노출되면 악화될 수 있으므로, 햇빛이 강렬한 날에는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하게 외출을 할 때는 자외선 차단제를 충분히 바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립종은 화장품의 잔여 성분이 남아있을 경우 피부 자극으로 인해 발생하기 쉬우므로, 꼼꼼한 세안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비립종이 발생한 부위 주변으로 각질 제거를 하여 비립종이 퍼지는 것을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치며

    비립종 같은 오돌토돌한 낭종이 생기게 되면, 화장을 하더라도 잘 가려지지 않고 악화하기 일쑤입니다. 그렇다며 비립종을 직접 손으로 짜는 것은, 피부에 흉터나 2차 감염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꼭 가까운 피부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 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비립종이란 무엇이며 비립종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및 예방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건강 관리 > 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실금 증상은?  (0) 2021.09.06
    덤핑 증후군은 무엇이며 덤핑 증후군의 원인은?  (0) 2021.09.05
    신장결석 증상  (0) 2021.09.04
    녹내장 증상은?  (0) 2021.09.04
    난시 증상은?  (0) 2021.09.0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