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변이란 무엇이며 어떤 특징이 있나요?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2020년 1월에 발생한 코로나 19의 발생으로 대한민국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유례 없는 감염이 일어났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많은 사람이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절망 속에서도 코로나 19 백신 보급의 대중화라는 한 줄기 희망의 빛이 내려왔으며 많은 사람이 코로나 19 백신을 맞아 코로나 19를 예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알파 변이, 베타 변이에 이어 가장 강력한 변이 바이러스인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발생하여 백신을 맞은 사람에게도 감염을 일으켜 국내는 물론 해외의 보건 당국이 긴장을 늦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델타 변이란 무엇이며 델타 변이의 특징과 델타 변이 증상, 델타 변이 바이러스 감염현황과 백신별 1차 접종, 2차 접종 시 델타 변이 예방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델타 변이란?

    거의 모든 바이러스는 변이를 일으킵니다. 이러한 변이 대부분은 바이러스의 형태와 성질에 거의 변화가 없는 것이 대부분이나 전염력과 치명률이 더욱더 강해지는 변이가 때때로 존재합니다. 영국의 알파 변이, 남아공의 베타 변이, 브라질의 감마 변이가 전염력과 치명률이 더욱더 강한 우려 변이 중 하나로 분류되었고, 델타 변이는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대량으로 발생하여 많은 감염자와 사망자가 나왔던 인도에서 2020년 10월에 처음으로 발견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인도 변이 바이러스로 불리다가, 델타 변이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델타 변이 특징

    코로나 19의 변이 바이러스는 알파, 베타, 감마, 델타 변이가 있으며 각각은 조금씩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델타 변이에는 어떤 특징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돌파 감염 : 델타 변이는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등의 백신을 맞게 되면 감염 확률이 줄어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백신을 맞은 사람도 감염이 되는 이른바 돌파 감염의 우려도 있습니다. 델타 변이는 백신의 2차 접종까지 마쳐야 효과적으로 방어할 수 있지만, 화이자 백신 2차 접종까지 마친 후 감염 사례도 꾸준히 나오고 있어 긴장을 늦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 전파력, 치명률 높음 : 델타 변이는 기존의 코로나 19 바이러스는 물론이고, 알파 변이, 베타 변이, 감마 변이보다 바이러스 전파 속도가 빠르고, 치명률이 높으며 관련 증상이 심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알파 변이에 약 1.6배 정도의 전염력을 가지고 있으며, 백신 접종률이 80%가 넘는 영국에서는 하루 2만 명 가까이 확진자가 발생할 정도로 무서운 전파력이 특징입니다.
    • 감기와 유사한 증상 : 델타 변이는 콧물과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 자칫 감기로 착각할 수 있어 바이러스가 급속히 전파될 우려가 있습니다.
     

    델타 변이 증상

    기존 코로나 19 바이러스 증상은 기침과 발열, 미각과 후각의 마비 등이 있는데, 델타 변이의 증상은 콧물과 두통, 인후염 등이 나타나 감기로 착각하여 넘어가기가 쉽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복통과 구역질, 식욕 부진 등이 일어날 수 있고, 심하면 청력 상실과 관절염, 관절통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델타 변이는 사망자와 중증 환자의 발생 가능성이 작지만, 무증상 감염 가능성이 작아 환자가 많아져 의료 시스템의 과부하를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델타변이 바이러스 감염 현황

    국내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4월만 해도 1명에 불과했지만, 6월에 이르러 약 200명 정도로 늘었고, 현재까지 산발적인 전파가 이루어져 보건 당국의 촉각이 곤두서고 있습니다. 인도발 델타 변이 바이러스는 대한민국을 비롯하여 전 세계 80개국이 넘는 국가에서 감염이 보고되고 있으며, 백신 접종을 80%나 마친 영국에서도 신규 확진자의 90% 이상이 델타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라고 하며, 백신 접종률이 가장 높은 이스라엘에서도 델타 변이가 확산되고 있다고 합니다.

     

    델타 변이 코로나 백신 예방효과

    델타 변이는 기존 코로나 19 백신 예방접종을 통해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데요, 다음으로 백신별, 1차 접종 및 2차 접종 시 델타 변이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표에서 나타나듯이 코로나 백신 1차 접종 후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에서 델타 변이는 약 33% 정도 예방이 가능하나, 2차 접종을 하게 되면 화이자는 87.9%, 아스트라제네카는 59.8% 예방할 수 있어 조속히 2차 접종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인도발 델타 변이는 현재 80여 개국에서 감염 확산이 되고 있고, 그 전파력과 치명률이 높아 지구촌은 또다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19 백신의 대량 보급으로 인해 코로나 19는 물론 알파 변이, 베타 변이, 감마 변이, 델타 변이에 대한 저항을 하고 있지만 코로나 19 백신의 1차 접종만으로는 예방률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2차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델타 변이란 무엇이며 델타 변이의 특징과 델타 변이 증상, 델타 변이 바이러스 감염현황과 백신별 1차 접종, 2차 접종 시 델타 변이 예방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