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의 증상은?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크고 작은 병에 걸리게 됩니다. 이러한 질병에는 흔히 감기와 독감, 폐렴 등이 있는데요, 이런 질병은 본인뿐 아니라 다른 사람을 감염시키기 때문에 그만큼 치료와 예방이 중요합니다. 최근 발생한 코로나 19 또한, 전염력이 강한 바이러스로,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 많은 사람이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본인의 몸에 조금이라도 이상이 생기게 되면, 코로나 19에 걸린 것은 아닌지 걱정하게 되는데요, 코로나 19와 비슷하게 식욕부진, 무력감, 미열 등의 증상이 발생하는 질병이 결핵입니다. 그렇다면 결핵이란 무엇이며, 결핵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및 예방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핵이란?

    결핵이란 말 그대로 결핵균에 감염된 질병을 말합니다. 이러한 결핵은, 결핵균을 가진 보균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공기 중에 결핵균을 발생시킨 후, 그 공기를 주변 사람이 마시게 되면서 감염이 되는데요, 결핵에 감염이 되었다고 바로 증상이 발현되는 것이 아니라, 결핵균이 천천히 자라면서 오랜 시간이 지난 후 증상이 나타날 때가 많이 있습니다.

     

    결핵의 원인

    결핵은 나이 든 사람이 아니라, 면역력이 상대적으로 좋은 젊은 사람들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결핵의 원인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영양실조 : 대한민국 경제 성장 이전, 결핵에 걸리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는데요, 그 이유는 먹을 것을 제대로 먹지 못해 영양실조가 걸렸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먹지 못해서 영양실조가 걸리는 사람은 드물지만, 다이어트를 위해 굶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 과로, 스트레스 : 과로와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며, 이는 결핵을 유발하는 주된 원인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 당뇨병, 심부전증 : 과거 당뇨병이나 심부전증을 앓았던 환자에게서 결핵이 다수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당뇨병과 심부전증은 결핵을 유발하는 원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면역력 저하 : 면역력이 저하됐거나, 면역 억제제를 투여받는 사람이 결핵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결핵의 증상

    결핵은 한 가지 증상이 아니라 여러 가지 증상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 발생하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결핵의 증상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잦은 기침, 피 섞인 가래 : 결핵 대부분은 폐에 감염이 되는 폐결핵인데요, 폐결핵에 걸리게 되면, 잦은 기침과 피 섞인 가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 체중 감소 : 결핵은 감염이 되었다고 바로 증상이 나타나는 게 아니라, 결핵균이 체내에서 서서히 커지면서, 우리 몸의 영양분을 갉아 먹는데요, 이로 인해 체중 감소, 식욕 부진, 소화 불량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미열 : 결핵에 걸리게 되면, 독감과 같은 고열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몸 상태가 살짝 나쁜 정도의 미열이 발생하여 대수롭지 않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결핵 치료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결핵은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요? 결핵 대부분은 항결핵제만 꾸준히 복용한다면, 완치가 가능합니

    다. 그렇다고 한 종류의 항결핵제만 복용하게 되면 내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3~4가지의 항결핵제를 함께 복용해야 내성이 생기지 않고 결핵을 완치할 수 있습니다. 결핵은 전염이 되지만, 항결핵제를 꾸준히 먹게 되면 전염성은 현저히 떨어지므로 결핵 환자를 지나치게 격리하는 등의 행동은 취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결핵 예방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결핵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모든 질병이 그렇겠지만,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면역력이 강한 사람은, 결핵에 걸리더라도, 면역체계가 결핵균이 퍼지는 것을 막아 결핵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잠복 결핵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흉부 X-Ray를 촬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결핵에 걸리게 되면 바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결핵균이 조금씩 번식하면서 증상이 심해질 수 있고, 결핵에 감염이 되어도 증상이 발생하지 않는 잠복 결핵 상태로 있을 수 있으나, 상대방에게 전염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주기적인 흉부 엑스레이를 찍어 결핵에 감염이 되지는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결핵이란 무엇이며, 결핵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및 예방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건강 관리 > 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리 불안증 증상은?  (0) 2021.08.28
    파킨슨병의 증상은?  (0) 2021.08.27
    부정맥의 증상은?  (0) 2021.08.25
    급성 심근경색 증상은?  (0) 2021.08.24
    사구체신염 증상은?  (0) 2021.08.24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