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V 증상은?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최근 발생한 코로나 19와, 그에 따른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대한민국의 전국이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인해 떠들썩해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람이 외식과 외출을 자제하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고강도 거리 두기인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공표하여 확산세를 잡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코로나 19를 이겨내는 방법의 하나로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이 있는데요, 만일 특정 질병에 걸려 면역 기능이 떨어지게 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이러한 면역 기능을 저하하는 질병으로는 HIV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HIV란 무엇이며, HIV의 원인과 감염 단계, 치료 방법 및 예방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IV란?

    HIV란 Human Immunodeficiency Virus의 줄임말로써 한국말로 번역하면 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를 뜻합니다. 많은 사람이 HIV와 에이즈(AIDS)를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우선 HIV와 에이즈는 다르지만, HIV의 감염으로 인해 서서히 면역체계가 파괴되면 에이즈에 감염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HIV는 에이즈의 원인 바이러스입니다. 

     

    HIV 원인

    HIV는 주로 성관계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 밖의 다른 이유도 존재하는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HIV의 원인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HIV 보균자와의 성관계 : HIV 감염의 원인 중 하나는 바로 HIV 보균자와의 부적절한 성관계인데요, 하지만 HIV 보균자와 잠자리를 가졌다고 해서 HIV에 무조건 감염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HIV 보균자와 성관계를 했을 경우 HIV에 감염될 확률은 1% 미만으로 극히 희박한 편입니다.
    • HIV에 감염된 혈액을 수혈 : 사실 HIV에 감염될 확률이 가장 높은 원인이 바로 HIV에 감염된 혈액을 수혈받는 것인데요, HIV에 감염된 혈액을 수혈받게 되면 HIV에 감염될 확률이 90% 이상입니다.
    • 오염된 주사기의 접촉 : 만일 HIV나 에이즈에 걸린 환자가 사용한 주사기에 의료인이 찔리는 경우 HIV에 감염이 될 수 있으며 이는 드물지만 해마다 나타나는 의료사고입니다.
    • 임산부의 수직 감염 : 만일 HIV에 걸린 여성이 임신을 했을 때나 출산 과정에서 태아에게 수직으로 HIV가 감염될 수 있으며, 모유 수유를 통해서도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HIV 감염단계

    HIV는 감염이 된다고 해서 바로 증상이 발현되는 것은 아니며, 일정 기간의 잠복기를 거치게 되는데요, 증상이 거의 없으며 무증상인 상태로 짧으면 2주, 길면 10년 정도 잠복기를 거치게 됩니다. 그렇다면 HIV는 어떠한 감염 단계를 거치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HIV 배양기 : HIV에 감염이 되면 처음으로 체내에서 HIV가 배양되는 시기를 거치게 되는데, 약 4주 전후로 지속이 됩니다.
    • 급성 감염 : HIV에 감염이 되면 약 1달 정도 발열과 오한, 근육통, 식도의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를 급성 감염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감기와 몸살과 비슷하여 HIV로 판단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무증상 잠복기 : HIV는 대부분 증상이 없거나 무증상인 상태로 잠복기를 거치게 되는데, 이 잠복기 기간은 사람마다 천차만별이며, 짧으면 2주 길면 10년 정도 지속할 수 있습니다.
    • AIDS 발현 : HIV에 걸리면 면역체계가 파괴되는데, 이러한 면역체계 파괴가 심해진다면 에이즈에 걸릴 수 있습니다.
     

    HIV 치료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HIV의 치료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안타깝지만 현대 의학으로 HIV의 완전한 치료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완치가 어렵다고 해서 끝내 사망하는 질병 또한 아닙니다. 약을 꾸준히 먹게 되면 오랫동안 건강하게 살 수 있는데요, HIV 항바이러스제를 하루에 한 알 꾸준히 복용하게 되면 체내의 바이러스 수가 급격히 감소하게 되며, 이로 인해 면역체계를 회복시킴으로써, 에이즈의 기회감염을 차단하게 됩니다.

     

    HIV 예방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HIV의 예방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HIV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불확실한 파트너와 잠자리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성관계를 통해 HIV에 감염되는 확률은 극히 낮지만, 아예 감염될 확률이 없는 것은 아니니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성관계 시 콘돔을 적절히 착용하여 HIV는 물론 다른 성병을 예방하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의료 현장에서 버려진 주사기를 접촉하는 행위는 매우 위험하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HIV에 걸리게 되면 에이즈에 감염이 될 수 있다는 사실에 많은 사람이 좌절감을 겪게 됩니다. 하지만 HIV에 감염이 되었다고 모두 다 죽는 것은 아니며, 생활 습관을 규칙적으로 유지하고, 꾸준히 약을 먹으면 누구나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으므로 좌절하지 마시고 가까운 병원에 찾아가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HIV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및 예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건강 관리 > 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이즈 증상은?  (0) 2021.08.22
    클라미디아 증상은?  (0) 2021.08.22
    곤지름 증상은?  (0) 2021.08.21
    임질의 증상은?  (0) 2021.08.20
    매독의 증상은?  (0) 2021.08.2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