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질의 증상은?

    안녕하세요 텔크테입니다.

    남녀가 서로 사랑하거나, 욕구에 이끌리게 되면 자연스럽게 성적 접촉이 이루어지게 되고, 성관계를 갖게 되는데요, 만일 불결한 상대방과 성관계를 하게 되면 각종 성병이 걸릴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성병은 헤르페스, HIV, 에이즈, 임질, 매독 등으로 다양하며 대게 감염 즉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몇 주간의 잠복기를 거쳐 나타나기 때문에 성관계로 인해 질병이 발생했다고 확신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성병 중 임질이란 무엇이며 임질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및 예방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질이란?

    임질이란 말 그대로 임균이라는 세균에 감염된 질환입니다. 임질은 성병 중 가장 흔한 편에 속하며 사람과 사람 사이에 성적 접촉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임질은 남성과 여성의 생식기 주변에 감염을 일으키는데, 남성은 주로 요도염이 발생하며 여성은 자궁경부염이나 심하면 불임이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질은 일반적인 성교 외에 구강성교, 항문성교 등을 통해 감염되며 타액이나 분비물의 교환을 통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임질은 무증상보균자에 의해서도 전파가 되기 때문에, 성관계 후 생식기에 이상이 생긴다면 즉시 비뇨기과에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질의 종류

    임질은 주로 생식기에 발생하지만, 신체 여러 부위에 발생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임질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무증상 임질 : 임질에 감염이 되었어도, 대부분은 아무 증상이 없는 무증상일 수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10~20%가 무증상이며, 여성의 경우 60~80% 정도가 무증상입니다. 그러므로 본인이 임질 환자인 것을 모르고 다른 사람과 여러 번 성관계를 하게 되어 임질의 전파가 급속도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 항문 임질 : 임질은 여성의 생식기인 질과 남성의 생식기인 음경뿐 아니라, 항문과 직장에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주로 남성 간의 성관계나, 여성의 항문 성교로 발생합니다.
    • 태아 임질 : 만일 임질에 걸린 여성이 태아를 임신하게 되면, 태아가 출산하는 과정에서 눈에 임균이 감염되어 시력이 저하되거나 시력을 잃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구강 임질 : 임질은 질이나 항문 등의 생식기는 물론 구강에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구강에 성기가 직접적으로 닿는 것은 물론, 키스로 인해 구강 임질이 발생할 수 있으나, 구강 임질의 대부분이 무증상이며 자연스럽게 소실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 변기 임질 : 임질은 주로 임질 환자와의 신체적, 성적 접촉을 통해 발생하지만, 욕실의 변기나 젖은 수건, 칫솔 등에 의해 감염이 될 수 있으므로 공공장소에서 불결한 변기에 앉을 때에는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질 증상

    임질은 성행위로 전파되는 만큼, 생식기에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임균에 감염이 되면 3일에서 10일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발현되며, 남성의 경우 요도에 불쾌감을 느끼는 요도염이 발생하기 쉬우며 소변을 보게 되면 타는 듯한 작열감에 몸부림치게 될 수 있습니다. 만일 이러한 증상에도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게 되면 요도 협착증과 부고환염이 발생하여 불임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임질에 감염되면 증상이 거의 없으나,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요도염과 소변시 통증이 발생하기 쉽고, 질 주변의 가려움증, 크림색의 질 분비물, 하복부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임질에 걸린 여성이 임신하게 되면 출산하는 과정에서 태아의 눈에 임균이 들어가 시각장애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임질 치료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임질의 치료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임질에 걸리게 되면 항생제의 투여를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만일 본인이 임질에 걸렸다면, 본인과 성관계를 맺은 파트너와 함께 치료를 받는 것이 임질의 확산을 막고, 건강을 유지하는 최고의 방법입니다.

     

    임질 예방 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임질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임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낯선 사람과의 성관계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성관계 시 라텍스 콘돔을 사용하여 생식기의 임질 감염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성관계 시 성병이 없다는 진료 기록을 가진 파트너와 관계를 맺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임질은 흔한 성병인 매독보다 몇십 배는 감염이 잘 되는 질병으로, 한 명이 아닌 여러 사람과 성관계를 맺는 경우 발생 확률이 높아지므로, 낯선 사람과 성관계를 맺으면 콘돔을 확실히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성관계 이후 생식기에 고통이 발생하게 되면 주저하지 말고 비뇨기과에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임질이란 무엇이며 임질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 및 예방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건강 관리 > 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HIV 증상은?  (0) 2021.08.21
    곤지름 증상은?  (0) 2021.08.21
    매독의 증상은?  (0) 2021.08.20
    십이지장궤양 증상은?  (0) 2021.08.19
    수족냉증의 원인과 증상 개선방법에는 무엇이 있나요?  (0) 2021.08.19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